구례군, 생물테러 대비·대응 소규모 모의훈련 실시

 

전남투데이 이태곤 기자 | 전남 구례군은 11월 25일 구례군보건의료원 다목적실에서 유관기관 합동으로 ‘2022년 생물테러 대비‧대응 소규모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코로나19 장기 유행으로 인해 중단된 지 3년 만에 실시하는 것으로 보건의료원, 소방서 및 의료기관 등 유관기관이 참석했다.


생물테러는 인명 살상이나 사회 혼란 등을 목적으로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독소 등을 살포하는 테러로 다른 재래식 무기와는 달리 극미량으로도 치사가 가능하며 한 번 오염되면 짧은 시간 내에 대규모로 확산되는 특징이 있어 조기 확산 방지가 매우 중요하다.


이에 생물테러 대비‧대응 모의훈련을 통해 초동대응요원의 역할을 숙지시키고 대응역량을 강화해 사건 또는 의심 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체계를 구축하며 유관기관 공조 체계를 확립해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이번 훈련을 진행했다.


주요 훈련 내용은 생물테러 대응 초동조치 방법, 개인보호복(Level A, C)착·탈의, 다중탐지키트 시행, 검체 이송 실습교육 등의 과정으로 진행됐다.


김순호 군수는 “현대 사회는 사건·사고 유형이 갈수록 다양화되고 예측이 어렵기 때문에 항상 변화하는 상황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라며 “유관기관 간 공조체계를 강화해 생물테러 등 발생 가능한 테러에 선제적으로 대비·대응하여 군민의 안전 확보 및 생명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