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통으로 치닫는 윤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도 하지 않는다.

 대통령실이 내부 검토 중이던 윤석열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추진을 잠정 보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이 국민 패널 100명과 156분 동안 생중계로 각종 국정 현안에 관한 대화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내년 주요 국정 등에 관한 대국민 소통이 충분히 이뤄졌다는 취지다. 


출근길 약식 회견 중단 이후, 기자회견까지 취소되면 기자들이 직접 대통령에게 질문할 기회는 사실상 사라지는 셈이다.


모든 대통령이 매년 했던 것은 아니지만, 1968년 박정희 전 대통령이 도입해 관행으로 자리 잡은 신년 기자회견을 첫해부터 안 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중단된 출근길 문답도 재개할 계획이 없다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공교롭게도 출근길 문답을 하지 않자 지지율이 회복됐지만 그렇다고 소통을 닫아서야 할 일인가.


이에 많은 언론에서는 윤 대통령이 기자들의 불편한 질문을 피해 일방적인 정책 홍보만 하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이어졌다. 


대통령실은 한 달 전 MBC 기자와의 설전을 이유로 출근길 문답을 중단한 이후 국민과의 직접 소통을 강조하고 있다.


대통령실은 얼마 전 열린 국정과제 점검 회의 생중계로 국민과의 소통이 충분히 이뤄졌다고 보고 있고, 각 부처의 신년 업무보고를 대국민 보고 형식으로 공개해 신년 기자회견을 대체할 구상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는 아픈 질문을 포함해 국민이 궁금해하는 것에 대통령이 답하는 기자회견과는 다른 것이다. 


국정과제 점검 회의에도 “각 부처가 엄선한” (대통령실 관계자) 국민 패널들이 참석했지만, 정부 정책을 지지하는 방향의 질문만 나오는 등 한계가 컸다.


민주화 이후 취임 첫 신년 회견을 거른 대통령은 없었다. 


윤 대통령이 취임 후 언론과의 소통을 약속한 발언들은 모두 사탕발림이었단 말인가. 윤 대통령은 당선 직후 “항상 언론과 소통하겠다”라고 말했다.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는 “민심을 가장 잘 읽고 정확한 문제 의식을 가진 언론의 제언과 쓴소리를 잘 경청하겠다. 언론 앞에 자주 서겠다”라고 했다. 


취임 후 첫 신년 기자회견은 집권 기간의 주요 구상을 밝히는 자리여서 소통에 인색한 대통령들도 이 행사만큼은 건너뛰는 일이 드물었다. 


더구나 윤 대통령은 출근길 문답을 한다는 이유로 취임 후로는 해외 정상과의 회담 후나 취임 100일 기자회견 외에는 기자회견을 한 적이 없다. 


“신년 기자회견마저 생략한다면 언론과의 소통을 거부하겠다는 것 아닌가”라고 따져 물고 싶다. 


신년 기자회견은 1968년 박정희 당시 대통령 때 도입됐다. 대통령들은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그해의 국정 목표를 제시해왔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2008년 1월 당선인 신분으로 신년 기자회견을 진행했지만. 취임 후엔 청와대 참모들만 참석한 가운데 신년 국정연설을 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취임 이듬해인 2014년 1월 신년구상 발표 및 기자회견을 진행하며 ‘통일대박론’을 제시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도 취임 이듬해인 2018년 1월 초 신년 기자회견을 했었다.


대통령 국정 수행 긍정 평가는 41.1%(리얼미터)로, 6월 이후 처음 40%대로 올라섰다. 20대(9.6%포인트)와 부산·울산·경남(8.1%포인트)에서 상승률이 두드러진다. 


문재인 케어 비판, 3대 개혁 등 전 정부와 차별화한 국정과제를 제시하면서 지지층을 결집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마냥 손뼉 칠 일인지는 의문이다. 


대화와 타협이 중요한 이해갈등 사안에 대해 정부가 강경 뜻을 고수하면 지지층은 사로잡겠지만 반대 처지에 있는 국민에게는 반발을 키울 것이다. 듣기 싫은 소리도 들어야 하고 이견은 설득하거나 절충해야 하는 것이 대통령의 자리다. 


도어스테핑에서의 잦은 실언이 지지율을 깎아내렸다고 해서 소통 자체를 차단하는 것이 답이 될 수는 없다. 문재인 전 대통령도 코로나를 이유로 신년 기자회견을 건너뛰자 불통이란 비판을 받았다. 


윤 대통령은 소통하는 모양새를 연출할 것이 아니라 언론과 대면해 진짜 소통을 하기 바란다.


민주주의 국가에서 대통령이 언론의 질문에 답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의무이며 이러한 일방통로 정치로는 성공할 수 없을 것이다. 언론의 질문 대신, 미리 초대한 사람들과 짜여진 방식의 소통은 소통이 아닌 통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