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영 시대 이끌며 광주 변화의 중심지 될 것”

김병내 남구청장 2023년 신년사

 

존경하는 22만 남구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2023년 희망찬 계묘년(癸卯年) 검은 토끼의 해가 밝았습니다.


올해 우리 남구는 “활기찬 경제, 행복한 복지, 으뜸효 남구”를 민선8기 비전으로 정하고 구도심 활력 회복과 에너지밸리 조성을 디딤돌 삼아, 사람과 기업이 모이는 도시, 경쟁력 있는 미래 도시로 발전하고 소외와 차별 없는 보편적 복지를 강화해 삶의 질이 높은 도시,누구나 와서 살고 싶은 도시로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지역 경제의 성장판 역할을 수행 할 대촌 도시첨단 국가산단과 에너지밸리 일반산단이 에너지 신산업 클러스터로서의 면모를 갖추어가고 있습니다.


광주 최초로 경제자유구역과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로 지정된 에너지밸리를 통해 유수의 기업들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 유치로 지역에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겠습니다.


전통시장과 소상공인의 경쟁력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소상공인 특례보증, 이자차액 보전 등 금융지원으로 경영 안정에 도움을 주고 무등·봉선시장 주차타워 건립 등 편의시설 확충과 온라인 판로 지원으로 지역 상권에 활력을 더하겠습니다. 


백운광장은 침체된 구도심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사람들이 머물고 즐기는 새로운 문화공동체의 중심지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스트리트 푸드존과 미디어 월을 비롯해 푸른길 브릿지, 로컬푸드 직매장이 조성되고 있어 이 일대는 새로운 문화·경제·관광의 중심지로써 사람들이 모여드는 광주의 핫 플레이스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양림동 근대역사문화마을과, 칠석동 고싸움놀이 등 고유한 문화자원에 특화자원의 가치를 더해 차별화된 문화예술 콘텐츠를 개발하고 송하동에 개소한 광주실감콘텐츠큐브(GCC)와 함께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양림동을 잇는 근대역사문화 관광로드를 구축해 정체된 문화관광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생활 속 독서 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스마트 도서관과 효천도서관 개관 등 도서관 인프라와 인문학 아카데미를 확대해서 책에 대한 접근성과 주민의 문학적 소양을 향상시키겠습니다. 


구민이 건강해야 남구가 행복합니다. 


다목적체육관과 진월복합운동장을 연계한 남구국민체육센터와 진월저수지 수변공원을 조성해 다양한 체육활동과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월산근린공원 내 반다비체육관 건립과 무장애 야영장 공사도 조속히 추진하여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리는 공간을 마련하겠습니다.


출산장려금, 아동수당 지원 등을 통해 양육 부담을 해소하고 국공립 어린이집과 다함께돌봄센터, 가족사랑 나눔센터 등 돌봄·보육시설 인프라를 확충해 소중한 아이들을 남구가 함께 키우겠습니다.


어르신들의 걱정 없는 노후생활을 위해 가사 지원 등 다양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으뜸효 남구TV “100세 노래자랑”, 놀이용품 공유센터 운영을 통해 존경하는 남구민 여러분!

 

2023년은 우리에게 도약을 넘어 더 높이 비상(飛翔)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올해에도 저와 남구 공직자들은 모두가 행복하고 더 나은 삶을 위해 한 계단 한 계단 나아가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올 한해 모두 건강하시고 가정마다 행복한 웃음과 희망이 넘쳐나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