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광양 관광, 천만 관광객 찾는 글로벌 관광도시 도약 원년

‘3최 원칙’ 관광인프라와 콘텐츠 확충으로 시민과 관광객 모두 만족하는 관광도시 실현

 

 

 

전남투데이 김석 기자 | 관광산업을 민선 8기 미래전략산업으로 육성시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광양시가 2023년을 천만 관광객이 찾는 글로벌 관광도시 도약 원년으로 삼는다고 밝혔다.

 

시는 급변하는 新 관광 트렌드와 민선 8기 관광정책을 반영한 뉴노멀 관광진흥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최고·최대·최다 3최를 원칙으로 랜드마크형 관광인프라를 구축할 방침이다.

 

광양매화축제 업그레이드, 윤동주 테마 관광상품 운영, 수요자 중심 시티투어, 광양음식 브랜딩 등 오감 만족 관광콘텐츠 확충으로 시민이 일상에서 누리고 관광객이 찾는 관광도시로 부상시킨다는 구상이다.

 

또한 디지털 전환, 스마트관광 등 미래지향 관광정책, 모두를 위한 관광수용태세 구축, 전략적이고 지속적인 홍보마케팅을 통해 관광도시 이미지를 만들어간다는 전략이다.

 

나아가 관광진흥위원회, 축제위원회, 관광협의회 등 전문가와 관광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시민과 기업, 단체 등과도 긴밀히 소통하며 지역관광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대해 나간다.

 

3최 원칙(최고·최대·최다)으로 랜드마크형 관광인프라 조성

 

최고·최대·최다 3최 원칙을 목표로 미래 먹거리로 성장할 수 있는 랜드마크형 관광인프라를 조성하고 관광생태권역을 확장한다.

 

◇ 초대형 관광 랜드마크 건립, 대한민국 캠핑 메카 완성

 

민간자본을 유치해 내부에 전시관, 레스토랑 등 부대시설이 들어설 수 있는 초대형 관광 랜드마크를 건립해 내·외국인 관광객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한다.

 

또한, 취향과 체험을 중시하는 여행 트렌드와 급증하는 캠핑 수요에 발맞춰 배알도 수변공원에 100면 캠핑사이트를 자랑하는 대한민국 캠핑 메카를 완성한다.

 

◇ 구봉산 종합 관광단지 조성

 

구봉산 관광타운, 테마파크, 관광단지 조성사업을 중심으로 상상력을 키우는 놀이와 레저를 즐길 수 있는 가족 중심형 세계적 관광거점으로 조성한다.

 

구봉산 관광타운 조성을 위해 구봉산~봉화산을 잇는 출렁다리를 설치하고, 구봉산 전망대와 테마파크를 잇는 케이블카와 모노레일을 설치한다.

 

구봉산 테마파크에는 공립 광양 소재전문과학관, 숲속 야영장, 스포츠 클라이밍장 등을 조성하고 구봉산 관광단지에는 숙박시설, 골프장, 어드벤처 포레스트 등을 조성한다.

 

◇ 배알도·망덕포구 연계 관광단지 조성

 

백두대간 시·종점인 망덕산과 망덕포구, 배알도 섬 정원, 섬진강을 연계한 관광거점을 조성한다.

 

이를 위해 배알도 섬 정원을 연결하는 해상보도교에 야간경관조명 설치, 망덕포구에 수변 우정길, 배알도 수변공원에 생태놀이터 등을 조성하는 등 관광기반시설을 확충한다.

 

◇ 섬진강변 종합 관광지 조성

 

섬진강을 잇는 리버 그린루프와 남해안의 해양 그린루프 등 2개의 그린루프를 연결하는 남해안 관광 허브를 구축한다.

 

국비 확보와 민자 유치를 병행해 테마파크, 케이블카, 짚라인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사업의 효율성을 높인다.

 

◇ 도선국사 문화관광벨트 조성

 

백운산 권역에 산재한 옥룡사지, 동백림 등 도선 특화 소재와 백운산자연휴양림, 백운산 4대 계곡 등 생태관광자원을 연계한 문화관광벨트를 조성한다.

 

그 밖에 이순신대교 해변 관광 테마거리 조성, 백운산 4대 계곡 관광명소화사업 등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사라실예술촌~와인동굴 관광명소화사업, 광양 동·서천 맨발로 걷는 길 조성사업, 구봉산 정상 체험형 조형물 건립, 광양 약속의 공간 조성 등도 차질 없이 추진한다.

 

오감 만족 킬러콘텐츠 개발

 

광양의 대표축제인 광양매화축제의 방향을 재정립하고 윤동주 테마 관광상품 개발, 광양시티투어 활성화 등 오감을 만족하는 킬러콘텐츠로 관광경쟁력을 강화한다.

 

◇ 섬진강 매화축제 업그레이드로 경쟁력 강화

 

3최 원칙에 입각한 유료존 도입, 공모 아이디어 반영, 스폰서십 유치, 야간매화기행 등 다양한 축제 구성과 관광자원 연계로 체류형 관광 축제로 업그레이드한다.

 

축제추진위원회의 전문성을 확보해 관 주도에서 거버넌스 체제로 확장하고, 시민 참여와 소통을 통해 정체성과 공감대를 이뤄간다.

 

◇ 광양~중국~일본 잇는 윤동주 테마 관광상품 개발 및 운영

 

윤동주의 친필 유고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를 보존한 광양의 장소성과, 광양과 윤동주의 관계를 브랜딩하기 위한 윤동주 테마 관광상품을 개발해 운영한다.

 

시는 윤동주의 시고를 보존한 광양과 광양~중국, 광양~일본 등 윤동주의 발자취를 잇는 국내·외 여행상품을 개발 운영하는 여행업체에 인센티브를 지원해 관광상품의 개발과 운영을 촉진한다.

 

◇ 여행자 중심 광양시티투어 운영

 

개별화되고 소규모화 되어 가는 여행 트렌드에 따라 획일적인 시티투어 운영방식을 탈피하고 참여자들이 직접 코스를 제안할 수 있는 수요자 중심 시티투어를 추진한다.

 

나만의 광양관광 코스, 계절별, 테마별 등 유연하고 역동적인 시티투어 운영으로 참여자들의 자발성과 흥미를 높인다.

 

◇ 광양 K-POP 페스티벌 정례화

 

K-콘텐츠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이 증폭되는 트렌드에 맞춰 광양 K-POP 페스티벌을 정례화하고 지속 가능한 글로벌 관광축제로 발전시켜 나간다.

 

시는 시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관광객 유치의 동력으로 삼아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글로벌 명품 관광도시로 나아간다는 구상이다.

 

◇ 광양음식관광 브랜드화

 

광양의 비교 우위 자원인 음식관광 활성화를 위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광양 9미 콘텐츠 프로그램을 축제에 도입하는 등 광양미식 브랜딩을 위한 관광상품을 개발한다.

 

광양에 오면 꼭 맛봐야 하는 스토리가 있는 음식을 개발하고, 먹거리타운 환경 개선 등 콘텐츠와 환경을 두루 갖춘 푸드투어 1번지 위상을 공고히 한다.

 

광양시 관광진흥 종합계획 수립 등 뉴노멀 로드맵 설정

 

민선 8기 글로벌 관광도시 실현이라는 시정철학을 뒷받침하는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관광진흥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급변하는 관광환경을 선도하는 뉴노멀 로드맵을 설정한다.

 

◇ 광양시 5개년(2023~2027) 관광진흥 종합계획 수립

 

시는 2023년을 글로벌 관광도시 도약 원년으로 삼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실효성 있는 관광전략, 인프라 구축 방안 등을 담은 5개년(2023~2027) 관광진흥 종합계획을 수립한다는 구상이다.

 

◇ 광양 관광포럼(GTF) 개최

 

광양관광포럼, GTF를 개최해 급변하는 국내외 관광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광양관광 활성화와 미래 비전 도출을 위한 논의의 장을 마련한다.

 

시는 다양한 전문가, 유관기관 관계자 등을 초청해 광양관광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관광으로 활기 넘치는 관광도시 브랜드를 창출하고자 한다.

 

디지털 전환 스마트관광 및 전략적 홍보마케팅

 

개별 관광이 늘어나는 트렌드에 따라 메타버스, 스마트관광지도 등 관광객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여행지를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미디어 투어를 활성화한다.

 

전국 규모 관광사진·영상 및 기념품(굿즈) 공모전 등 광양관광자원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홍보에 활용하는 등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각적인 사업을 추진한다.

 

경험과 감성이 중시되는 관광 흐름에 맞춰 광양관광의 가치를 함의한 슬로건 ‘낮과 밤이 빛나는 광양’과 BI(Brand Identity)를 지속적으로 노출해 관광도시 이미지를 각인시킨다.

 

또한 광양관광 SNS, 유튜브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등을 활용해 주요 관광지와 먹거리를 수시로 노출시켜 광양관광 주목을 유도해 나간다.

 

모두를 위한 수용태세 개선 및 모두가 즐기는 관광환경 실현

 

관광할 권리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장애인, 고령자 등 모두가 즐기는 관광 실현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시는 광양시에 거주하는 만 6세 이상 관광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행복여행활동 지원사업을 펼쳐 시민 모두가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분위기 조성에 힘쓴다는 구상이다.

 

또한 음식, 숙박 등 부족한 상주 관광인프라를 보완하고 관광지 노후 안내판 교체와 정비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관광수용력을 확대한다.

 

관광 주체들 간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한편 전 시민을 대상으로 관광마인드를 조성해 고품질 환대서비스로 관광도시 이미지를 높여나간다.

 

정인화 광양시장은 “민선 8기 슬로건 ‘감동시대, 따뜻한 광양’과 시정 비전인 ‘지속 가능한 글로벌 미래도시 광양’을 바탕으로 최고·최대·최다 3최 원칙에 따라 글로벌 명품관광도시를 반드시 실현하며 천만 관광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는 코로나로 침체했던 관광산업을 회복하고 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인 만큼 차별화된 킬러콘텐츠와 전방위적 관광수용태세로 4년 만에 열릴 광양매화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급변하는 관광시장을 선점해 나갈 방침이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구례, 하동, 곡성 등 섬진강을 공유한 인근 지자체와도 긴밀히 연계 협력해 관광권역 생태계를 확장하고 지역민이 참여할 수 있는 일자리와 소통의 장을 끊임없이 창출해 지역 소멸 위기에도 대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