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무소속 돌풍 속… 향후 민주당의 운명은?

민주당 경선 파행으로… 지방정치판도 바뀌나

 

6·1지방선거 사전투표가 27일 금요일부터 시작되었다. 본 투표까지도 남은 시간은 채 24시간도 남지 않았으며 후반전으로 접어든 지방선거 판세는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안갯속이다.

 

가장 큰 관심은 시장, 군수, 구청장을 뽑는 기초단체장 선거일 것이다. 광주·전남은 민주당 대 무소속 대결 구도가 확연하다. 민주당 경선 파행 과정에서 공천 배제된 전·현직 단체장 등이 나서면서 파급력도 클 것으로 보인다.

 

최근 여론조사를 보면 격전지 여론조사 결과를 봐도 전남의 무소속 돌풍이 확연하다. 장성과 무안은 무소속 후보가 각 13.7%P, 10.1%P 앞서면서 오차범위를 넘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고, 민주당이 후보가 앞선 나주와 목포는 그 차이가 오차범위 내로 각각 2.6%P 0.1%P에 그쳤다.

 

무소속 바람이 유독 강하게 불고 있는 이유는 지역 정가에서는 민주당 경선 파행 후유증으로 보는 분석이 많다. 지금 여론조사에서 앞서는 후보, 또 경합지역에 출마한 무소속 후보 대부분은 민주당 경선에 도전장을 내민 후보들이다.

 

무안에 김산 후보는 현직 군수이자 여론조사 1위였던 자신을 민주당이 근거 없는 음해성 투서만으로 공천 배제했다며 무소속 출마를 강행했다.

 

현직인 장성의 유두석 후보도 사법당국에서 무죄, 무혐의 처분을 받은 사안으로 공천 배제했다며 무소속으로 출마했다.목포의 경우는 반대로 김종식 후보 캠프 관계자의 8천 명 당원명부 유출사건으로 심각한 경선 파행을 겪었음에도 오히려 현직 시장인 김종식 후보에게 면죄부를 줬다는 지적이다.

 

상대 후보인 박홍률 후보는 성추행 의혹이 무혐의로 결론 났지만, 민주당은 제명을 결정해 ‘이중잣대’란 비판도 확산하고 있다.민주당 공천의 일관성이 없었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가운데 지역에서 조직과 인지도를 갖춘 무소속 후보들이 바람을 일으키는 모습이다.

 

이에 민주당도 이번 지방선거의 중요성을 생각할 때 이 판세를 지켜만 보고 있지는 않을 것이다. 지금 지방선거가 전국적 민주당이 열세인 지역이 많다는 걸 알기 때문이다.최악의 경우 호남과 제주를 제외하고 국민의 힘에 전패할 수 있다는 위기감도 감돌고 있다. 여기에 텃밭마저 무소속에 잠식당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무소속이 약한 고리부터 끊어내겠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순천시의 경우 전·현직 민주당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연이어 지원 유세에 나섰다. 소속 노관규 후보를 겨냥해 3차례 탈당 전력과 영구제명 등을 거론하며 순천에서의 지역 분열을 끝내고 민주당에 힘을 실어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광주전남 무소속 당선지역 몇 곳 정도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전남은 무투표 당선 지역인 해남 보성을 제외하고 20개 시군에 무소속 후보가 출마했다. 이 가운데 또 격전지로 분류되는 곳이 절반인 10곳에 달한다.

 

지난 7번의 지방선거에서 전남 무소속 당선지역이 가장 많았을 때가 8년 전 2014년이다. 이때 무소속이 8곳에서 당선된 적이 있다. 4년 전 선거에도 민주평화당 3곳, 무소속 5곳 당선되면서 비민주당 8곳이 당선됐다.

이번 지방선거에도 결국 이 8곳을 기준으로 민주당과 무소속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이번 민주당 경선 파행으로 배제된 후보들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 6.1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민주당 공천이 곧 당선으로 이어지는 불폐론이 무너질 것으로 보인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