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력순찰”은 국민을 지키는 파수꾼

 

경찰에서는 각종 범죄 · 112신고 등 치안통계를 토대로 범죄취약지역과 신고다발 지역 · 순찰시간 등을 선정하여 해당 지역 순찰을 하였으나 주민이 원하는 순찰 희망 장소와 경찰에서 정한 순찰 장소가 맞지 않아 주민들의 민원이 적지 않았다.

 

지역 주민들이 원하는 장소를 순찰하기 위하여 2017년 9월부터 실시하고 있는 “탄력순찰”은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을 통해 국민 여러분께서 순찰을 희망하는 시간과 장소를 직접 선택해주시면 경찰이 참고하여 순찰하는 새로운 순찰방식이다.

 

순찰 희망 장소는 어떻게 신청하여야 할까? 온라인 ‘순찰신문고’ 홈페이지patrol.police.go.kr에서 신청하거나 본인의 거주지에 있는 지구대나 파출소에 방문하여 신청하며 되고 매 분기 집중신고기간 운영하는데 이 기간에 오프라인으로 탄력 순찰을 신청하는 방법도 있다.

 

신청 후 처리절차는 순찰요청 시간 · 장소와 112신고를 비교분석하여 순찰우선수위를 결정하고 순찰을 실시한다. 이때, 입력하신 순찰요청의견은 사안에 따라 정책에 반영되지 않을 수도 있으며 112신고 출동 등으로 인해 순찰을 제공하지 못할 수도 있으나 최대한 모든 순찰 요청 장소를 순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주민들께서 원하는 장소의 적시성을 확보하고 실질적인 순찰활동이 가능하도록 매 분기 별로 순찰요청 장소를 초기화하고 초기화 이후에는 집중신고기간을 운영하여 새로이 순찰요청 장소에 대한 의견수렴을 실시하고 있다.

 

“탄력순찰”은 국민의 입장에서 순찰장소를 결정하는 방식인 만큼, 국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리며 국민이 원하는 곳에 항상 경찰이 함께 할 것이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