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첨단산단, 디지털 통합관제센터 개소

 

 

전남투데이 박동복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광주첨단산단에 디지털 통합관제센터를 개소하고 산단의 수해·화재 예방 및 대응 능력을 한층 강화했다고 밝혔다.

 

광주첨단산단 디지털 통합관제센터는 다양한 재난 상황 대응을 위해 IoT(사물인터넷) 계측설비 등 수해 예방 시스템과 화재 예방 시스템을 구축하고 산단 전반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AI 방역로봇, 방범용 지능형 CCTV를 도입했다.

 

2020년 집중호우로 142개사가 270억원대 피해를 입은 광주첨단산단은 이번 통합관제센터 구축으로 수해 및 화재 등에 대한 재난 대응 능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첨단산단 통합관제센터 개소식에서는 수해·화재 예방 시스템 시연 행사를 진행해 산단의 재난 대응 능력도 점검했다.

 

시연은 살수차와 연막탄을 활용해 집중호우와 화재 상황을 연출하고 설치된 디지털 기기 등을 통한 재난 상황 사전예측, 재난 대응 문자메세지와 전용 App을 통한 전파, 유관기관 간 화상회의를 통한 재난 공동 대응 순으로 이뤄졌다.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은 “최근 폭우 및 태풍으로 인해 서울, 포항 등 주요 국가산단에 침수피해가 발생했다”며 “기후변화로 촉발된 자연재난으로부터 산업단지의 재난대응력 제고를 위해 디지털화를 통한 재난 대응 시스템 구축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