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뉴스

군산해경,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해상 유입·감염 방지 강화

- 중국어선 검문·응급환자 이송 등 유형별 대응 철저 -



[전남투데이 윤진성 기자]군산해양경찰서(서장 조성철)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해상을 통한 유입 및 감염 방지 강화대책을 마련 시행에 들어갔다”고 30일 밝혔다.

 

이에 따라 해경은 불법 중국어선 검문검색과 응급환자 이송 등 유형에 맞는 단계별 행동수칙을 마련했다.

 

중국어선 검문검색 전에는 보안경, 마스크, 방역복, 장감 등 방역 장비를 착용하고, 선원들의 기침, 발열(37.5℃이상) 등을 점검 의심환자를 분류 후 격리해 조사할 방침이다.

 

또한, 불법 중국어선 나포·압송시에는 경찰관과 의심 환자는 마스크 등 보호장비를 착용하고 격리 조치 후 압송할 계획이다.

 

전용부두 압송 후에는 검역소 등에 사전 통보해 검·방역을 철저히 하고 중국어선에 접근을 통제하기로 했다.

 

이밖에 섬지역이나 조업선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의심환자 이송 요청시 개인보호장비를 착용하고 경비함정 내 격리된 격실을 사용해 이송하고, 이후에는 반드시 방역조치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경찰서에 감염병(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재난 종합 상황 대책반을 가동하고 파출소와 출장소 등 최일선 부서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예방을 위한 업무지침을 별도 마련해 시행토록 했다.

 

조성철 군산해경서장은 “어업인과 중국인 고용 선주 등을 대상으로 감염 예방 수칙 홍보에 나서고 있다”며 “검역소 등 유관기관과 유기적인 업무 협조로 해상을 통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유입·감염을 막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