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화재예방을 통해 불의의 사고를 예방하자.

 

 

조석으로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화재가 잇따라 일어나 고귀한 인명 및 평생모운 재산 피해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화재 예방에 대한 각별 한 주의와 관심이 어느때 보다도 요구된다.

 

화재 발생의 대부분은 사소한 실수나 무관심으로 방치한 댓가로 엄청난 결과를 초래하기 마련이다. 우리 모두 조금만 관심을 갖는다면 돌이킬 수 없는 화재 피해는 줄일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특히나 주위의 시설이나 환경으로 인해 사고 발생시 그 피해정도가 유난히 큰 곳은 특히나 주위를 기울일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화재의 원인을 사전에 감지하지 못하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하더라도 화재발생시 이에 대한 신속하고 유연한 대처를 하지 못한다는 점은 큰 아쉬움으로 남는다.

 

가뜩이나 협소한 도로에 빼곡히 들어선 주차차량들로 인해 대형 소방차의 접근이 곤란하다거나 야간 전력 사용이 많은 관계로 고압전선이 많아 고가사다리차 진입과 활동에 큰 지장을 초래한 것 등 비상시 대처를 하는데 적잖은 지장을 주는 요인들이 우리 주변엔 너무나 많다.

 

또한 다중이용업소, 숙박업소 등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곳은 언제나 위험이 도사리고 있고 이들 업소들의 전력사용이 많은 관계로 누전의 위험이 클 수 밖에 없으며, 건물의 용도상 내부의 일이 외부에 밝혀지지 않는 은폐성등도 비상사태시 피해의 정도를 더욱 크게 만드는 요인이 되지 않나 생각한다.

 

주택가 곳곳에 난립한 이들 업소들이 화재와 같은 비상사태 발생시 피해를 최소화 시킬 수 있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가 아닐까 생각한다. 또한 주택가 골목길 이면도로의 불법 주정차로 인해 초동진화가 어려워지고 인명 및 재산 피해 또한 심각하다.

 

우리 주변의 소화전이나 화재 경보장치 등 소방안전시설물 점검을 생활화 하고 우리 스스로 화재예방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