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뉴스

포항해경,2분기 민관군 합동 수난대비 기본훈련 실시

- 낚시어선 화재 상황 가정... 실전 같은 인명구조 훈련 -

 


[전남투데이 윤진성 기자]포항해양경찰서(서장 이영호)는 7월 2일 오후 6시 35분부터 포항 구룡포 인근 해상에서 해양사고에 대비하여 낚시어선 화재 상황을 가정한 민・관・군 합동 수난대비기본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 수난대비기본훈련 : 수상구조법 제5조의2(수난대비기본훈련의 실시 등)에 따라 수상에서 자연적·인위적 원인으로 발생하는 조난사고로부터 사람의 생명과 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수난구호협력기관 및 수난구호민간단체 등과 공동으로 매년 분기별 실시하는 법정훈련
5월 6일부로 코로나19 관련 생활방역체계 병행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됨에 따라 훈련을 실시하게 되었으며, 훈련 참가자들 대상으로‘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방역관리 지침’준수 사전 교육 실시 및 비대면 훈련을 통해 코로나19 지역사회감염 예방에 최선을 다했다.


이날 훈련에는 포항해양경찰서, 경상북도, 해병대, 한국해양구조협회 등 6개 기관・단체가 참여했으며 함선 9척, 헬기 1대가 투입됐다.

 

이번 훈련은 무엇보다 해역별 연안 수색·감시가 용이한 해안경계부대(강사TOD)와 야간 수색을 통한 해상 표류자 구조 등 실전대응역량 강화에 역점을 두고,
관계 기관과의 협력체계를 점검함과 동시에 대응세력의 출동시간 및 도착시간 점검으로 골든타임 확보를 통한 구조 대응태세 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포항해양경찰서 관계자는“실전과 같은 훈련을 반복하여 구조 대응태세 역량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겠다”며“다양한 해상 재난 상황에 대비하여 민․관․군 협력 체계를 강화하여 국민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