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특이민원 대응 모의훈련’실시

  • 등록 2024.05.30 10: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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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성민원 발생 대비해 시민과 공무원 안전 확보 및 비상 대응 역량 강화

 

전남투데이 천세두 기자 | 제주시는 29일 안전한 민원실 환경조성을 위한‘특이민원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모의훈련은 민원처리에 대한 불만으로 폭언과 폭행 등 위협을 가하는 상황을 가정해 시민과 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훈련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경찰청(범죄예방대응과, 남문지구대), 제주시 청원경찰, 종합민원실 직원들이 참여해 민원인 진정과 중재, 녹음·녹화 등 증거 확보, 비상벨 호출에 따른 경찰 출동, 일반 민원인 대피 유도, 가해 민원인의 경찰 인계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훈련 시나리오에 따른 비상대응반의 임무 숙지 및 경찰과의 비상연락체계 가동 등을 집중 점검해 시민과 민원담당 공무원의 안전을 확보하고 비상 대응 역량을 강화했다.

 

특이민원이란 민원 처리에 불만을 느껴 고의로 담당자의 업무를 방해하는 민원이나 폭언·폭행, 기물파손 등의 불법 부당한 형태의 민원을 말한다.

 

강선호 종합민원실장은 “서로를 존중하고, 품격 있는 민원 문화 조성을 위해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전하면서, “비상 상황 대비 대처 능력을 키우고 모두가 안심하고 머물 수 있는 안전한 민원실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세두 기자 sedu1032@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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