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전체기사 보기

제주시, 장애인복지 업무 담당자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변영근 부시장, “2만 5,500여 명의 장애인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꼼꼼히 살피고 지원해야”

전남투데이 천세두 기자 | 제주시는 25일 장애인복지 담당 공무원들의 실무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장애인복지 업무 담당자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2024년도 장애인복지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장애인복지 담당자들과 읍·면·동 협조사항을 공유하고, 지침상 실무적 협의가 필요한 사항들에 대해 상호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읍·면·동 장애인복지업무 담당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시민의식 개선 홍보, ▲중증 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서비스 지원 등에 대해 서로 논의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행복e음 장애인 업무 매뉴얼에 대한 설명과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서비스 지원 등 실무 교육이 진행됐다. 변영근 제주시 부시장은 “제주시에 등록된 2만 5,500여 명의 장애인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꼼꼼히 살피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하면서, “이번 워크숍을 통해 읍·면·동 및 부서 간 협업이 더욱 활발하게 이뤄지길 바라고, 서로의 노고를 격려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주시, 개인지방소득세 및 종합소득세 5월에 신고·납부하세요!

5월 한 달간 ‘개인·종합소득세 신고 도움 창구’운영

전남투데이 천세두 기자 | 제주시는 2023년 귀속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대상자인 경우 5월 31일까지 개인지방소득세와 종합소득세를 신고·납부해야 한다고 밝혔다. 개인지방소득세는 종합소득세와 별도로 신고ㆍ납부해야 하며, 기간 내 신고·납부하지 않을 경우 가산세가 부과된다. 신고는 전자신고, 모바일 신고, 우편 또는 방문 신고 중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전자신고는 홈택스(종합소득세)와 위택스(지방소득세) 사이트에서 가능하며, 종합소득세를 신고한 후 지방소득세 신고하기 버튼을 누르면 위택스 사이트로 연계돼 신고가 가능하다. 방문 신고의 경우는 제주시 세무과 또는 제주세무서에서 가능하며, 제주시는 본관 1층 지방소득세팀 사무실에 별도의 도움창구를 설치해 개인지방소득세 및 종합소득세 신고ㆍ납부 절차를 안내하고 있다. 특히 납부세액을 미리 계산해 제공하는 ‘모두채움 안내문’을 받은 영세사업자 등의 납세자는 안내문에 기재된 내용에 수정사항이 없는 경우, 가상계좌로 납부만 하면 별도의 신고절차가 필요 없어 더욱 간편하다. 납부는 개인지방소득세의 경우 위택스, 종합소득세는 홈택스 사

제주시,‘제주형 행정체제 개편’시민 대상 집중 홍보 추진

시민 참여가 강화된 기초자치단체 실현을 위한 공유의 장 마련

전남투데이 천세두 기자 | 제주시는‘제주형 행정체제 개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공유를 위해 사회단체 회원 등 시민을 대상으로 집중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다. 제주시는 고도의 자치권 보장과 시민의 참여성이 강화된 새로운 지방자치 모델인‘제주형 행정체제’실현을 위해 행정체제 개편에 대한 시민의 이해도와 관심도를 고취시켜 시민의 의견이 적절히 반영된 기초자치단체를 만드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 4월 30일 제주시새마을지도자 회원을 시작으로 주민자치위원회, 바르게살기위원회, 이장협의회 등 자생단체 및 시민들에게‘제주형 행정체제 개편’설명회를 순차적으로 개최하고, 행정체제 개편의 필요성과 로드맵을 공유해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진다. 또한,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개최되는 어린이날 행사 등 각종 행사에 홍보 부스를 운영해 보다 많은 시민들에게 가까이 다가가 행정체제 개편안에 대해 알리고, 이에 대한 의견을 공유할 예정이다. 강오균 자치행정과장은“제주형 행정체제 개편은 시민의 손으로 직접 시장을 선출해 주민 참여가 강화되는 책임행정의 실현 과정이다”라고 전하면서,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에 있어, 민의를 적절히

제주시, 공직자 기공체조 힐링프로그램 운영

직원들의 업무 스트레스 완화 위해 운영, 참여 직원 반응‘긍정’

전남투데이 천세두 기자 | 제주시는 17일부터 매주 수요일 직원들의 업무 스트레스 완화를 위해 공직자 기공체조 힐링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기공체조는 고른 호흡을 바탕으로 단전에 기(氣)를 쌓아 온몸의 기혈을 순환시키는 운동이다. 이번 힐링프로그램은 공직자 정신건강 증진의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생활체육국학기공 소속 전문강사를 초빙해 제주시 공직자 33명을 대상으로 총 20회 운영될 예정이다. 교육은 17일, 24일 2회에 걸쳐 시청 별관 회의실에서 진행됐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공직자들은 기공체조가 심신과 건강에 도움을 주고, 스트레스 해소 및 정신 치유에 효과가 있다면서 좋은 반응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제주시는 직원 정신건강 치유를 위해 매주 목요일 찾아가는 정신건강 심리상담실도 운영하고 있다. 장옥영 총무과장은 “행정에 대한 시민의 욕구가 다양해짐에 따른 공직자들의 정신적 스트레스와 피로도가 증가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이번에 새롭게 운영되는 기공체조 힐링프로그램을 계기로 직원들이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정신적 안정에 효과를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