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투데이 조평훈 기자 | 최근 전화금융사기는 더욱 교묘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진화하고 있다. 가짜 음성을 사용하여 실제 금융기관 직원처럼 들리게 하거나 검찰 수사관인 척하면서 SNS로 수사 관련 서류를 보내는 등의 방식으로 피해자로부터 신뢰를 얻기 위해 정교한 방법들을 사용하는데 이러한 사기 행위는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전화금융사기 피해자 수는 감소했지만, 피해액은 큰 폭으로 증가했다. 피해 금액이 전년 대비 35.4% 증가한 1965억 원으로 1000만원 이상 고액 피해와 2030 젊은 층의 피해가 많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으며 1억 원 이상 초고액 피해의 경우 정부·기관 사칭형 사기 수법에 당한 경우가 많았다. 특히, 사회 초년생인 20대 피해자 대부분은 금융감독원 직원 등 기관 사칭형 사기 수법에 당한 것으로 나타났고 주택·생활자금 수요가 많은 30~40대는 금융회사를 사칭해 저금리로 대환대출할 수 있다며 기존 대출상환 또는 수수료 선입금을 요구하는 대출 빙자형에 취약하였다. 전화금융사기 피해를 보았거나 의심되면 어떻게 해야 할까? 지체없이 해당 금융기관에 계좌 지급 정지를 신청하고 112 또는
전남투데이 김길룡 기자 | 소방청은 최근 재난의 양상이 복합화되고 예측 불가능한 재난이 증가하고, 재난의 유형 또한 다양화됨에 따라, 정부와 국민 개개인 모두가 함께 실천하는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하여 세부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첫째, “스스로를 지키고(By Myself)”이다. 스스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5세 미만의 유아기부터 60세 이상의 노년기까지 신체 반응 및 인지적 특성을 고려하여 생애주기별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일상 속 재난 대처요령 학습 및 실천을 위해 4개분야(응급처치, 화재, 생활안전, 재난안전)의 소방 안전 가이드를 제작, 배포하여 안전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자기주도 학습 분위기 조성을 위해 메타버스 119안전체험관 활성화를 추진한다. 둘째, “이웃을 돕고(By Each Other)”이다. 이웃을 돕는 안전문화 조성을 위해 반복 교육에 중점을 두는 교육체계를 정립하고, 안전교육 전문 강사 양성, 장애인 맞춤형 체험시설과 교육프로그램을 재정립하는 등 지속 가능한 교육 인프라를 확대한다. 셋째, “정부도 역할을 다하는(By Govenment)”이다. 정부가 역할을 다하는 사회적 시스템 작동 및 개선을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