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신년사] 김희수 진도군수 신년사

 

전남투데이 박기태 기자 |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경향 각지의 향우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가족 여러분!

 

2024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희망찬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하시는 모든 일에 기쁨과 행복이 넘쳐나는 풍요로운 한 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 우리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총 1,158억원의 공모사업비를 확보하여 지속적인 지역발전과 새로운 도약을 위한 성장동력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행정안전부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 등 총 35개 부문에서 기관표창을 수상하며 우리 군의 위상을 한껏 드높인 한 해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군민과 공직자 여러분들이 함께 혼신의 노력을 해주셨기에 가능한 결과라고 생각하며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올해는 민선 8기 역점시책들이 본 궤도에 올라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중요한 해입니다.

 

군민 모두가 진도군에서 살아가는 즐거움과 자긍심을 느끼는 군민이 주인! 살기좋은 진도를 실현하겠다는 초심을 잃지 않고 군민과의 약속을 더욱 성실히 지켜 나가겠습니다.

 

금년에는 대내외적인 여러 변화와 군민들의 다양한 행정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군민이 화합할 수 있는 아름답고 건강한 미래혁신 진도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첫째, 농수산업 부흥을 통해 다 함께 잘 사는 진도, 생동하는 지역경제를 만들겠습니다.

 

중소 농어업인 지원을 강화하고 농어업 현장 인력난 해소를 위해 외국인 계절근로자 입국 확대와 외국인근로자 숙소 지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농업인에게 필요한 사업이 영농 적기에 지원될 수 있도록 농업관련 보조사업 보조금 교부결정 시기를 3월에서 1월로 앞당겨 지원하겠습니다.

 

지속가능한 농업육성을 위해 친환경 농기계 지원과 교육을 통해 친환경 농업단지를 확대하겠습니다.

 

우리 군 우수 농수산물을 한남체인, 메가마트, 킴스클럽 등 대형유통업체와 연계하여 판매를 확대하고 해외판촉전과 수출 경쟁력 강화 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금년에는 해양수산부 공모사업인 김 산업 진흥구역 지정을 통해 김 생산, 가공, 유통 체계를 구축하고, 지난해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수산종자 실용화센터를 건립하여 고부가가치 양식품종을 육성하겠습니다.

 

둘째, 군민 모두에게 따뜻한 감동 주는 맞춤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한 사람의 군민도 소외되지 않도록 필요한 곳을 찾아 따뜻하고 두텁게 지원하겠습니다.

 

어르신들의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안정된 노후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노인일자리를 3,160명으로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무릎인공관절 및 안질환 수술비 지원사업을 추진하여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 생활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장애인 사회참여 유도와 소득보장을 위해 장애인일자리사업을 60명에서 85명으로 확대하고, 발달장애인 주간 활동 지원 서비스를 신규사업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노인전문요양병원 환자와 요양원 이용자들이 면회 온 가족들과 편안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가칭 효도방을 조성하여 운영하겠습니다.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조손가정, 1인가구, 학교밖 청소년 등 우리 주변의 취약계층도 행복할 수 있도록 따뜻한 복지서비스를 세심하게 챙기겠습니다.

 

셋째, 출산에서부터 교육까지 아이낳고 키우기 좋은 진도를 조성하겠습니다.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임신․출산․육아 통합지원센터를 조성하여 임신에서부터 육아까지 통합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청소년들의 건강한 문화활동 환경 조성을 위해 건립중인 청소년문화의집을 7월에 개관하여 다양한 문화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초․중․고 학생 대상 화상 영어교육 사업을 신규로 도입하고 진도사랑 골든벨을 확대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지난해 처음 실시한 관내 고교 신입생 입학축하금, 고교 신입생 해외연수, 관내 학생 스마트기기 지원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교육경비 지원과 장학사업 확대로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완화하고 교육격차 해소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넷째, 문화와 자연이 살아 숨쉬는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로 발돋움하겠습니다.

전남형 균형발전 300 프로젝트로 선정된 진도산해도경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여 문화예술과 첨단기술을 접목한 복합문화관광 시설을 조성하겠습니다.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사업으로 추진되는 세방낙조 아트문화타워 조성사업과 인문치유 관광루트 연계사업에 총 303억원을 투입하여 K-관광휴양 벨트의 중심으로 남해안 관광시대를 선도하겠습니다.

 

진도군 문화예술 중장기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진도예술문화재단을 설립하여 우수한 문화예술자원을 체계적으로 관광 자원화하고 산업화하겠습니다.

 

용장성 홍보관 리모델링사업, 남도진성 동문루 복원정비공사 등 체계적인 문화유산 보존과 전승에도 힘쓰겠습니다.

서남부 다목적체육관 건립 등 지속적인 체육 인프라 확충을 통해 전국 및 도 단위 대규모 체육대회와 전지훈련을 적극 유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지난해 개관한 진도국민해양안전관을 본격 운영하여 호남권 최고의 해양안전 체험 및 교육 시설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365일 꽃피는 진도, 아름답고 쾌적한 진도로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365 꽃피는 진도만들기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관내 도로변, 유휴지, 생활권 주변에 아름다운 녹지공간을 조성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군민과 관광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하고 건강한 맨발길을 조성하고 호국의 고장을 상징할 수 있도록 주요 도로변, 방조제 등에 무궁화 묘목을 식재하겠습니다.

생활권 내에 쾌적하고 아름다운 녹지공간 제공하기 위해 주민단체 참여숲 3개소와 도시숲 6개소를 조성하겠습니다.

 

기후변화로 늘어나는 자연․사회재난 대비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총사업비 250억원을 투입하여 십일시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소포지구 국가관리방조제 개보수 사업비 확보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노후화된 생활폐기물 소각시설을 개선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한 대기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하여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도 적극 힘쓰겠습니다.

 

또한 군민과 관광객들의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고 보편적 교통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농어촌버스 무료화를 추진하겠습니다.

 

여섯째, 대규모 SOC 사업을 국가계획에 반영하고 지방소멸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신(新) 조도대교 건설과 진도 해안일주도로 국도 77호선 승격,가사대교 건설 사업이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에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전라남도, 국토교통부, 국회에 적극 건의 하겠습니다.

 

지난해 11월 착공한 접도대교는 총사업비 281억원을 투입하여 2027년까지 준공될 수 있도록 전남도와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중대형 어선과 위판량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서망항의 확장사업을 추진하여 서남해안 대표 전진기지항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국도 18호선 포산~서망간 시설개량사업은 금년말까지 공사를 완료토록 촉구하여 진도항과 서망항의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진도와 제주 애월항을 잇는 1만톤급 신규 카페리가 계획대로 2025년에 취항할 수 있도록 진도항 준설 등 항만 기반시설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진도군 신재생에너지 육성계획을 수립하여 체계적인 에너지 정책을 추진하고 군민과 상생하는 발전사업을 통해 군민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이러한 대형사업들을 국가계획에 반영하고 새로운 미래성장 동력 발굴을 위해 미래전략위원회를 구성하여 본격 운영하겠습니다.

 

청년들의 부족한 주거공간 확충을 위해 청년 공공임대주택 건립사업을 추진하고확정된 지방소멸대응기금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2025년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을 일자리 창출, 생활인구와 청년인구 유입에 방점을 두고 실현가능하고 효과성 높은 사업으로 연초부터 단계적으로 철저히 준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과 향우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올해 군정 운영계획은 군민 여러분의 참여와 협조,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들의 변화와 용기있는 도전으로 꽃피울 수 있습니다.

 

지방소멸과 경제 위축 등 여러 위기에 직면해 있지만, 우리는 이런 위기를 열정과 혁신으로 이겨낼 저력과 미래를 위한 확고한 비전이 있습니다.

 

올 한 해 저를 비롯한 900여 공직자는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고 모든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전군민이 화합하는 아름답고 살기좋은 진도를 향해 더욱 힘차게 전진하겠습니다.

 

군민 여러분께서도 지금까지 지혜를 모아 주신 것처럼 앞으로도 군정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새해 소망하시는 일 모두 이루시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