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차가 사이렌을 켜고 지나갈 때는 길을 터주세요

 소방차 길 터 주기 훈련은 소방차가 골든타임 내 화재·구급 등 재난 현장에 신속하게 도착해 대응할 수 있도록 소방차 양보의식을 향상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정기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화재현장에서의‘골든타임’은 화재가 성장하여 최성기에 이르면 화염이 일시에 분출하여 거주자 생존이 어렵다는‘최성기 8분 도달 이론’을 토대로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 골든타임(화재현장 소방차 도착시간)을 7분으로 설정하였다.


하지만 현대의 도심 환경은 교통량 증가, 차량정체, 교차로 신호대기, 좁은 골목길 및 불법주정차 차량 등으로 소방차의 신속 출동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그렇기에 소방서에서는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 신속한 현장 출동을 위한 지리조사 및 긴급출동로 사전 확보 ▲ 효과적인 상황관리체계 구축과 상황 근무자 전문성 향상 교육으로 출동시간 단축 ▲ 첨단 교통 시스템 연계·구축 및 확대 방안 강구 ▲ 소방차 길 터주기 국민 참여훈련 등 실시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을 통한 공감대 형성 등과 같이 지속적으로 추진 및 계획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시민 스스로가 소방통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발적 의지를 가지고 적극적인 행동이 필요할 때이다. 남의 일이 아니라 소방통로가 위험에 처한 나와 내 가족에게 오는 통로라 생각한다면, 이런 안전수칙들을 실천으로 옮겨야 한다. 


 나의 작은 실천으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으로 가는 길이 이어진다는 것을 잊지 말자.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