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의회 정철 도의원, ‘2023 거버넌스지방정치대상’ 우수상 수상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지방소멸 위기 대응 공로 인정

 

 

 

전남투데이 김완규 기자 | 전라남도의회 정철 의원(더불어민주당, 장성1)이 24일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2023 거버넌스지방정치대상’ 지역활력 증진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거버넌스지방정치대상’은 사단법인 거버넌스센터에서 유능한 지방정치인과 우수한 지방정치 활동을 발굴해 지방정치에 대한 국민인식을 제고하고자 2019년부터 개최한 대회이다.

 

정 의원은 도의원 이전부터 지역사회에서 재능기부를 통한 다양한 봉사활동으로 지역공동체의 활력을 도모했고 도시 학생들이 6개월 이상 전남으로 전학와 생활하는 전남농산어촌유학사업 활성화에도 일조했다.

 

또한, 도의회 연구단체인 지방소멸위기대응정책연구회에서 개최한 인구유입활성화간담회, 전남맞춤형청년토론회, 귀농귀촌활성화정책토론회 등 다양한 회의에 참여하여 지역 청년들과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에 반영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펼쳤다.

 

특히, 정 의원은 현재 지방에서 겪고 있는 인구감소 문제를 해결할 단초로 ‘농산어촌유학사업’을 제시했고 지속적인 소통과 유기적인 협력을 위해 도, 교육청, 시군과의 협의회 구성을 주문하고 연초 서울시의회 농산어촌유학사업 예산 전액 삭감 문제를 해결하는 등 이 사업의 확대와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높이 평가받았다.

 

정 의원은 “지역사회에 대한 봉사와 헌신으로 시작했던 활동이 이제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넘어 도 전체의 변화와 희망을 주는 일이 됐다”며 “이번 수상은 농산어촌유학사업으로 인구감소 극복을 위한 도, 교육청, 시군, 도민들과 함께 협력하는 과정에서 얻은 값진 결과이다.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구성원과 협력하여 지방소멸 위기를 적극 대응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