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화재를 예방하는 네가지 안전수칙

최근 5년간 전국 화재발생 현황에 따르면 겨울철은 화재 발생 건수가 가장 많고(28.1%), 인명피해(6.44%) 또한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계절이다. 


전남에서도 최근 5년간 화재 발생 현황을 살펴보면 봄철(29.2%)에 이어 겨울철(28.8%)에 주택 등 건축·구조물(51.95%)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였고 인명피해는 평균 28.8명으로 다른 계절에 비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겨울철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네 가지 안전 수칙을 강조하고자 한다.


첫 번째, ‘불나면 대피 먼저’이다. 불은 화염과 함께 발생하는 연기가 시야를 방해하고 숨을 못 쉬게 하기 때문에 보기와 다르게 쉽게 진압하기 어렵다. 불이 났다면 가장 먼저 대피해야 한다.


두 번째, ‘불법농·부산물 소각 금지’이다. 최근 10년간 농·부산물 쓰레기 소각으로 인한 산불은 69.8건을 차지하며 논·밭두렁을 태우다가 불에 갇히거나 연기에 질식되어 사망한 사례가 48명으로 전체 산불화재 사상자(151명)의 32%를 차지한다. 불법 농·부산물 소각으로 인한 인명·재산 피해와 산불 피해를 막아야 한다.


세 번째, ‘안전한 난방기구 사용’이다. 겨울철이 되면 전기장판, 전기히터, 문어발식 멀티탭 사용으로 인한 화재가 자주 발생한다.


전기장판은 구부리지 말고 둥글게 말아서 보관하고 이불 등을 겹겹이 덮은 채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전기히터 등은 재사용 시 열선이 끊어지지 않았는지 반드시 확인 후 사용하여야 한다. 또한 난방기구나 화목보일러 주위에 빨래를 말리거나 라이터 같은 인화물질을 두지 않아야 한다.


네 번째,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이다. 소화기는 화재 초기에 소방차 한 대와 맞먹는 효력이 있으며,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스스로 화재를 감시하고 경보를 울려 화재로부터 인명피해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이상으로, 겨울철 화재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네 가지 안전 수칙에 대해 알아보았다. 화재는 대부분 부주의에 발생하며 우리가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고 평상시 올바른 습관을 지닌다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생활 속 안전 수칙을 지켜 건강하고 행복하게 겨울을 보내도록 하자.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