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전통시장 화재 원인은 주변에 있다

 

충남 서천시장에서 발생한 전통시장 화재는 점포 292개 중 227곳을 태우고 진화되었다.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다. 화재가 이렇게 급속하게 번진 이유가 무엇일까? 건물 구조가 조립식 패널 구조로 돼 있어 불길이 급속히 번졌다고 보도가 되었다.

 

겨울철 화재가 발생한 원인은 다양할 것이나, 화재는 사전에 충분히 예방이 가능한 사항이었다고 생각한다. 겨울철은 다른 계절보다 전기로 인한 난방기구 사용이 급증하여 전기에 과부하가 많이 걸리며, 화재가 발생한 수산시장은 다른 장소보다 습기도 높아 과부하 등 여러 가지 복합적 작용으로 전기화재에 취약했을 것이며, 주변에 인화성 물질 등 시장의 특성상 화재도 쉽게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이며, 쉽게 번질 수 있는 구조이다.

 

전기화재는 사전에 예방이 불가능할까? 그렇지 않다. 전기 분전반 등 먼지가 쌓이지 않게 자주 청소해주고 가게를 퇴근하기 전 꼭 새벽까지 필요한 전기를 제외한 나머지는 콘센트에서 제거를 해주면 화재발생 원인은 사전에 충분히 제거가 가능하다.

 

가까운 소방서에서는 트레킹클리너를 운영하고 있다. 트레킹클리너란 콤푸레서랑 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먼지를 콤푸레서를 이용하여 쌓이지 않게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다.

 

화재는 미리미리 대비하는게 가장 좋다. 화재는 운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 이번에 제대로 점검하여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미리 대비하도록 하자.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