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료계 강대강 지속… 국민 불안만 가중

윤 대통령, ‘2000명 증원’ 확정… 의료개혁 최소한의 필요 조건
임현택 신임의협회장 “원점에서 재논의 해야”

 

전남투데이 조평훈 기자 | 윤 대통령은 지난 26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2025학년도 대학별 의대 정원 배분이 완료됐다. 의료개혁을 위한 최소한의 필요조건이 만들어졌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의대 증원은 의료개혁의 출발점”이라며 나머지 의료개혁 과제들 역시 신속하게 실행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하지만 의료계는 물론 여당에서는조차 원점에서 의료계와 증원 규모를 논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잇따라 나왔다.

 

특히 수도권 총선 출마자들은 의·정 갈등으로 인한 의료 공백이 선거에 악영향을 미칠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국민의힘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인 안철수 의원은 안 의원은 “과학적 근거와 데이터를 통해 검증해 필요한 의대 정원 확충 수를 산출해야 한다”고 말하며 중재안을 제시했다.


윤상현 의원 “2000명이라는 숫자에 얽매여 대화의 끈을 놓치지 않도록 당 지도부가 나서야 한다”며 “민심이 당심보다, 윤심보다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강경파로 분류됐던 임현택 소아청소년과 의사회장이 신임 의사협회장으로 선출되면서 당장 내부 강경론에 더 힘이 실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신임 임회장은 정부에 대통령 사과와 보건복지부 장·차관 파면을 요구하며 “정부가 원점에서 재논의를 할 준비가 되고 전공의와 학생들도 대화의 의지가 생길 때 그때 협의가 시작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전공의 등 의협 회원이 정부 행정 처분을 받거나 소송당하면 총파업에 들어가겠다”고 밝혀 정부와 의료계의 강경대치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5월 안에 의대 증원의 모든 절차를 마무리하겠다고 밝히고 이탈 전공의들에게는 조건 없는 복귀를 촉구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의대를 둔 서울대와 연세대, 가톨릭대 등 주요 대학 총장들을 만나 대화 협의체 구성을 논의했지만 정작 핵심 당사자인 의대 교수나 전공의들이 참석하지 않았다는 점은 한계로 지적된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