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남구의회 하주아 의원, 5분 자유발언

전체 구민 대상으로 무료 독감 예방접종 실시 검토해야 할 때
추가 인원 42,000명, 무료 예방접종 실시해야

 

 


 남구의회 하주아 의원은 15일 열린 제27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올해 겨울 코로나19와 동시에 유행하여 방역에 혼선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일반 독감을 예방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함께 고민해 보기 위해 5분 발언에 나섰다.

 

 하주아 의원은 “코로나19는 올 겨울 급속히 재확산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바이러스 백신과 처방약은 올 겨울까지 개발되기는 어렵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이런 상황에서 우리 모두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예방책은 철저한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그리고 올 겨울 독감백신 예방접종뿐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피력했다.

 

 이어 “바이러스 관련 전문가들은 ‘지역 주민의 약 60% 이상이 항체가 형성되어야만 집단방역체계가 완성된다.’라고 합니다. 따라서 22만 남구민 중 약 60%인 13만2천명쯤은 독감예방접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현재 무료접종 대상자인 9만명을 포함하여 추가인원 4만2천명은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해야 합니다.”라고 주장하며, “1인당 백신비용을 3만6천원으로 계산하면 약 15억 정도의 추가예산편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나아가 우리 구민 모두의 안전을 위해서 우리 남구도 전 구민을 대상으로 무료 독감 예방접종을 실시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여 시행하여 주실 것을 제안합니다.”라며 5분 자유발언을 마쳤다.
 

<하주아 의원,자유발언 전문>


존경하고 사랑하는 22만 남구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봉선2동ㆍ효덕동ㆍ송암동ㆍ대촌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하주아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코로나19 관련으로
올 겨울 동시 유행하여 방역에 혼선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일반 독감백신 예방접종에 대해서 여러분과 함께 고민해 보고자 5분 발언을 신청하였습니다.
 
여러분들도 다 알고 계시는 것처럼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올 겨울 급속히 재확산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바이러스 백신과 처방약은 올 겨울까지 개발되기는 어렵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상황에서
우리 모두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철저한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그리고 올 겨울 독감백신 예방접종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반독감 예방접종 비용은
우리 남구 전체 인구가 약 22만명이고, 
1인당 약 3만6천원(백신비 16,500원, 시행비 19,010원)으로 계산을 하면 총 79억 원 정도가 소요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에서는 예산이 부족하여 우리 남구 구민들 중 면역력이 취약한 만 18세 이하인 유아동·청소년과 만 62세 이상 어르신들로 총 84,700명을 무료 독감예방접종 대상자로 선정하였습니다.
 
우리 남구도 추가 혜택을 주고자 자체적으로 가용 예산을 최대한 활용하여 무료접종이 꼭 필요한 취약계층(만50세이상 만61세이하)인 수급자, 장애인, 국가유공자와 임산부 등 총 5,578명에 대하여 추가 무료접종을 실시할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시말해 국가지원과 정상적인 남구청 예산을 활용해서는 우리 남구 구민 전체 22만명 중 무료접종이 가능한 대상자는 약 41%인  90,000명에 불가합니다.

바이러스 관련 전문가들은  ‘그 지역 주민 약 60% 이상이 항체가 형성되어야만 집단방역체계가 완성된다’ 고 말합니다.

따라서, 전체 인구 22만 우리 남구민 중 약 60%인 132,000명 정도는 독감 예방접종이 필요하므로,
추가 인원 42,000명 정도는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해야 한다고 본의원은 생각합니다.

다시말해 추가 인원 42,000명의 무료 예방접종을 위해서는 1인당 36,000원으로 계산을 하면 약 15억 정도의 추가 예산이 필요합니다
 존경하는 구민여러분!

본의원은 기존의 예산을 대폭 줄여서라도,
또 우리 남구 구금고를 통해 지방채나 일시차익금을 몇십억 발행이나 빌려서라도,
구민 모두가 올 겨울 독감예방 백신을 무료로 접종해야 한다고 생각을 하는데...

남구 구민 여러분,
그리고 이곳에 함께 계시는 선배‧동료 의원여러분,
공직자 여러분들   모두   동의하십니까?

우리 구민 모두의 안전을 위해서라면 약 15억정도 예산은얼마든지 쓸 수 있는 예산이라고 본의원은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미 여러 지방자치단체에서 선제적으로 전 구민 대상으로 무료접종 계획을 세우고,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도 알고 있습니다.

우리 남구도 전 구민을 대상으로 무료 독감 예방접종을 실시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시행하여 주실 것을 제안드리면서....

본의원의 5분 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