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제대군인 사이버교육으로 재취업에 도전해보자!

서울제대군인지원센터 김수영상담사

 

목표를 가지고 나아가는 배를 ‘항해’한다고 하고, 목표없이 해류에 따라 가는 배를 ‘표류’한다고 말한다. 이 말은 모든 일에 목표의식을 가지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는 비단 오늘날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층에게만 한정되는 말은 아닐 것이다. 군에서 오랜 기간 복무 후 전역하거나 전역 예정인 제대군인도 마찬가지로 이런 목표의식이 필요하다. 전역 후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최우선적으로 필요하며, 진로가 결정되면 그에 맞는 준비를 해야 한다.

 

국가보훈처에 설치된 제대군인지원센터는 제대군인의 원활한 사회복귀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 중‘제대군인지원센터 사이버연수원’은 재취업을 위한 다양한 교육지원으로 제대군인을 돕고 있다. 제대군인지원센터 회원이면 누구에게나 지원되는 사이버교육은 제대군인 특성에 맞는 시장 친화적이고 취·창업과 연계한 차별화된 직업교육을 확대하여 시간·장소의 제약없이 다양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제대군인 사이버교육은 전역한 제대군인과와 전역예정인 현역 군인 모두 신청할 수 있다. 제대군인은 센터 회원으로서 주소지 관할 보훈지청에 제대군인으로 등록된 사람이며, 전역예정자는 제대군인지원센터 회원이면서 3년 이내에 전역 대상임을 증명할 수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대상이 된다. 사이버교육은 정해진 기간에 수강신청, 자격검증, 교재신청 등 월별로 수강 강좌수가 배분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사회 적응을 위한 소양 교육, 취업을 위한 자격증 교육, 개인 역량향상을 위한 지식 습득 등을 위해 매년 많은 제대군인들이 이용하고 있다.

 

 

 

취업을 위한 준비 과정 속에서 주변 지인, 친구, 동기들의 조언 등으로 자격증을 준비하시고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그 자격증의 필요성과 취득 후의 진로에 대한 고민보다는 지금 인기있는 자격증을 선호하고 학습을 진행함에 따라 실제 자격증 취득까지는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다. 1년 동안 많은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계획보다는 본인의 진로에 꼭 필요한 1개 자격증을 우선 취득한다는 목표로 계획하고, 학습을 실행하기를 권하며, 주어진 시간에 최선을 다하여 필요한 자격증 취득에 제대군인지원센터 사이버연수원을 적극 활용하시기를 추천한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