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우리의 이러한 요구는 철저히 묵살 당하였습니다. 그리고 옛 민주계측은 탈법과 위법을 자행한 막무가내식 공천과정이었습니다.
전남도당의 최고의결기구인 집행위원회는 공동위원장 상호 합의 없이 일방적으로 공지와 취소를 반복해가며 기습 개최를 반복하였고 일부 집행위원에게만 회의를 공지, 일방적 안건상정과 상정안건에 대해 졸속 심사와 안건 처리를 하였습니다. 더구나 후보자를 확정짓고 파행적으로 개최된 각 구성기구의 의결안을 확정짓는 집행위원회 회의에는 옛 새정치연합계의 구성원 중 1명을 참여시켜 의결정족수를 확보, 날치기로 모든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이 과정에서 지금 지역사회에서는 의혹의 여론이 들끓고 있습니다.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에서는 우리의 ‘개혁공천’ 요구를 ‘지분 나누기’로 공격하면서 ‘개혁공천’ 자체를 논하지 않았습니다. 공정성, 쇄신성, 정치적 약자 보호, 정밀심사지역 심사 등 어느 것 하나 받아들이지 않으며 오직 경선방식에 대한 논의와 촉박한 일정을 근거로 빠른 심사 처리만을 요구하였습니다.
그러면서 공천심사에 요구되는 공모 후보들에 대한 기본 자료는 물론 어떠한 형태의 후보자 판단 근거 자료도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중앙당의 공천심사와 관련한 지침도 제공되지 않았으며 관련 자료를 철저히 숨겨왔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구성원들의 정당한 자료 요구권을 박탈하며 파행적이며 독단적으로 공관위가 운영되었습니다.
선거관리위원회와 비례대표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는 위원장의 회의 소집권한 마저 무시되었습니다. 그들끼리 단독적으로 회의를 개최하고 졸속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개최된 회의는 이미 짜여진 각본대로 서명할 것을 강요하며 졸속 날치기 처리되었으며 비례대표 순위 또한 임의로 배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여기에는 의혹이 사실이 된 결과물인 여수시 비례대표 1번 확정안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사실적 결과가 된 의혹에 대하여 선거관리위원회 및 유관기관은 지금 즉시 철저한 조사를 통해 명백하게 밝혀야 할 것입니다.
과다 경선비용을 유발하고 공정성을 담보해야 하는 여론조사 기관의 선정도 투명하지 않습니다. 옛 새정치연합계 선관위원들을 참여 배제한 상태에서 결정된 부분이라 어떤 근거로 여론조사 업체를 선정했는지 전혀 알 수 없으며 그 결과 또한 신뢰해야 하는지에 대해 의문과 의혹이 가득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옛 민주계측은 업체선정 과정과 자료공개를 도민과 출마 후보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해야 할 것이며 필요하다면 관련기관의 철저한 조사가 뒤따라야 할 것 입니다.
우리는 지난 3월 2일 안철수 국회의원과 김한길 옛 민주당 대표의 통합의 선언에서 향후 국민을 위한 새로운 정치와 수권세력으로 성장 가능한 정당, 국민과 함께 하는 정당을 꿈꿔왔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 목표를 향해 하나의 마음으로 달려왔다 자부했습니다. 그러나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남의 국회의원들은 전혀 다른 속내를 드러냈으며 우리와는 다른 목표를 가지고 있음이 확인된 것입니다.
세월호의 참사 속에서도 참사를 방패삼아 통합의 상대측 공동위원장을 임명철회를 시도하였고 통합의 상대인 옛 새정치계를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호남인들이 염원하는 개혁공천을 전혀 염두에 두지 않았으며 자신들의 지역구 지키기에만 급급하였습니다.
통합의 전제조건은 지방선거 기초단체의 정당공천제 폐지였습니다. 정당공천 폐지는 국회의원 기득권 내려놓기를 상징하는 중요한 통합의 약속이었습니다. 이에 옛 민주당은 전 당원 투표를 통해 정당공천 폐지를 확정하였습니다. 그러나 불순한 의도를 가진 세력들의 지방선거 패배의 주장과 새누리당의 반대로 다시 여론조사를 통해 정당공천 허용의 길로 회귀하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결국 정당공천 허용을 주장한 세력들의 목적이 지금 드러났습니다. 지방자치 길들이기, 지방의회 줄세우기를 통해 국회의원들은 기득권과 그 권한을 계속 누리려 하였기 때문입니다. 지방자치를 그들의 노리개로 생각하며 줄 세우기를 통해 향후 다가오는 국회의원선거에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기 위해서였다고 판단합니다.
중앙당 최고위가 의결한 공천심사 배제의 원칙과 규칙은 하나도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공관위에 공천심사 배제에 해당하는 국회의원들이 위원으로 참여하여 권한을 행사하였습니다. 일방적 안건 상정 및 의사진행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들만의 공관위 회의를 개최하고 불법적인 확정 발표까지 하게 이르렀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무마하기위해 박지원의원은 새정치계가 지분챙기려는 생떼를 쓴 결과라며 안철수대표에게 책임을 묻고, 이윤석의원은 당 대표들에게 무례하고 몰상식한 항변의 해당행위를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이제 우리 얻을 것 다 얻었으니 그리 알아라는 막가파식 태도일 뿐입니다.
이 모든 과정과 결과로 출마자들에게 혼란을 주고 공천과정을 혼탁하게 하고 전남도민을 불안하게 하였습니다. 세월호 참사 앞에서 참회없는 부끄러운 짓을 하였습니다.
그들은 국민과 당원을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역사를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존경하는 당원동지 여러분, 그리고 국민여러분
호남은 의(義)를 지키고 국가를 지키기 위해 항상 정의의 편에 서왔습니다. 불의에 한점 부끄럼없이 싸워왔으며 이 땅의 민주주의를 지켜왔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이러한 호남의 정의가 왜곡되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호남의 정치권입니다. 호남의 정치권은 정의를 핑계로 민주주의를 핑계로 그들만의 기득권 철옹성을 쌓아왔습니다. 불의에 맞서 싸우라는 호남의 명령을 곡해하고 그들만을 위해 권한을 행사했습니다.
도민 여러분께 호소합니다. 당원 동지 여러분께 부탁드립니다.
여러분께서 회초리를 들어주십시오.
우리 옛 새정치계 공관위 및 집행위원들은 이러한 역사의 부름에 당당히 임하고 그에 맞는 결과를 이뤄내야 했으나 기득권의 깨지지 않는 벽을 넘지 못하였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옛 민주계만의 책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 공동의 책임이라 생각합니다.
잘못된 걸 그냥 지켜보지 않으시는 전남 도민 여러분, 호남의 변화를 이룰 것으로 믿어주신 국민 여러분, 함께해준 당원 동지 여러분, 그리고 출마자 여러분, 회초리를 들어 주십시오. 달게 맞겠습니다.
2014년 5월 14일 새정치민주연합 전남도당 옛 새정치연합계 집행위원 일동
전남도당 공천파행 관련 종합경과 보고
2014년 5월 14일
전남도당 공동위원장 박소정
❏ 옛 새정치연합계 전남도당 일자별 경과보고
4월 10일 : • 전남도당 공동위원장으로 이윤석, 박소정 선임(최고위원회 의결)
• 임명이후 박소정위원장이 이윤석 위원장에게 면담 요청했으나 불응
4월 15일 : • 박소정 공동위원장 전남도당 방문 및 상견례
- 전남도당 현황자료 제출을 요청했으나 현재까지 지시 불이행
4월 16일 : • 이윤석 위원장과 박소정 위원장 여의도 일대에서 5시경 면담키로 합의됐으나, 세월호 참사로 면담 연기, 박소정 위원장 목포 한국병원 현장으로 내려가 현장 확인함.
4월 17일 : • 안철수 대표 세월호 참사 현장 방문(목포 한국병원)에 동참
4월 19일 : • 이윤석 공동위원장과 전남도당 당사에서 오후 8시에 면담키로 합의
- 오후 8시경 전남도당사에 도착했으나 이윤석 의원은 없고 사무처장이 ‘전남지역 국회의원 간담회 결과’라는 보고서만 대리 제출
- 보고서 내용 : 박소정 공동위원장에 임명철회와 기초의원 경선 100% 여론조사 추가 필요하다는 내용
- 박소정 공동위원장 임명철회안은 최고위에 올리지도 못함.
4월 23일 : • 집행위원회 구성안 최고위 의결(옛 민주계 12명, 옛새정치계 10명)
- 옛 새정치연합계 2명은 당적확인 되지 않아 당적 확인 후 조건부 의결
• 전국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 참석
- 1차 공천부적격자 발표
4월 25일 : • 공동위원장 간 집행위 회의 개최 합의
- 회의일자와 장소, 후보자 서류 접수공모 합의, 상정 안건은 미합의
4월 27일 : • 1차 집행위원회개최(저녁 7시 국회의원회관 211호, 집행위 회의록 참조)
- 전남도당사에서 해야 마땅하나 빠른 회의진행을 위해 옛 새정치연합계에서 대승적 수용
- 회의내용 : 옛 민주계측이 공관위 구성에 대한 논의보다 100% 경선 의결을 종용, 옛 새정치연합측이 정회를 요청하자 표결 협박 분위기를 조성하여 옛 새정치계 퇴장
5월 1일 : • 정상적인 당무운영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
- 오후 2시 전남도의회 기자회견실
5월 3일 : • 공직후보자 추천과 관련된 전남도당의 각 선거관련 기구 최고위 의결
- 위원장을 지명한 측이 8인, 나머지 7인 : 위원장 의결권 없음
• 제1차 공관위 개최(오후 16시, 전남도당 대회의실, 공관위 회의록 참조)
5월 4일 : • 제2차 공관위 개최 (오후 2시, 전남도당 대회의실, 공관위 회의록 참조)
5월 5일 : • 제3차 공관위 개최 (오후 2시, 전남도당 대회의실, 공관위 회의록 참조)
5월 6일 : • 제4차 공관위 개최 (오후 2시 30분, 전남도당 대회의실,공관위 회의록 참조)
5월 7일 : • 제5차 공관위 개최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2층, 공관위 회의록 참조)
※ 원내대표 선거를 이유로 국회에서 개최 : 새정치계 수용
5월 8일 : • 집행위 의결도 되지 않은 사항을 일방적으로 홈페이지에 공시 혼란야기
• 제6차 공관위 개최 (오후 5시, 국회의원회관 2층, 공관위 회의록 참조)
- 새정치계가 불합리한 회의 안건 등을 주장하며 퇴장하자 옛 민주계 공관위가 공천관련 모든 안건들을 일방적 처리 및 의결(날치기)
- 공천후보자 및 경선방식 등이 옛 민주당계 공관위의 입맛대로 의결, 새정치계의 철저한 배제 자행됨.
- 새정치연합 측으로 공관위에 들어온 황주홍 의원이 일방적으로 참석하여 의결 정적수를 채움. (불공정하고 일방적인 날치기 심사에 의결 정적수가 되어 권리당원 50% 조사를 강행, 이유 불분명한 컷 오프 강행에 동조함) 그 결과 억울한 후보들 발생하게 한 원인 제공함.
5월 9일 : • 옛 새정치계 집행위원 의원회관에서 안철수 대표 및 김한길 대표 면담후 파행적 당무상황 보고
5월 9일 : • 17:30~18:30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가 이윤석, 박소정 공동위원장을 소집, 민주적이고 합법적으로 지방선거 관련사항을 진행할 것을 주문
• 공동대표 비서실장과 공동위원장 총 4인이 협상단을 꾸려 협상 할 것을 지시
5월 10일 : • 협상이 진행되는 가운데 옛 민주당계가 각종 위원회를 기습적으로 소집 공고함.
- 비례위 및 선관위는 옛 새정치연합계가 위원장을 맡았지만 소집 권한을 무시, 탈법적 날치기 소집
- 안건에 대한 병합처리 및 의결 안건 원천 무효화 주장
- 여론조사기관의 선정과 공정선거 관리는 옛 민주계측의 일방적 진행
- 새벽 1~3시경 전남도당에서 옛 민주계위원만 참석해 일방적 안건 상정 및 의결안을 작성
5월 11일 : • 공천관련 각 위원회의 불법부당한 의결행위에 대한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집행위원회의 의결이 절대적이라 옛 새정치연합계 집행위원인 이복의 전남스카우트 연맹장을 회의에 참석시켜 의결정족수를 확보, 합의제 정신을 위배하고 공천관련 모든 안건 일괄 상정 및 의결.
• 이 회의에 들어간 옛 새정치계측 집행위원이 여수시장을 주철현후보 단수공천할 것과 여수시의회 비례를 새정치연합계 정채호 집행위원의 부인인 오정순으로 해야 한다는 말을 몇 번 했는데 공교롭게도 그 말대로 결과가 도출되어 의혹이 일고 있음.
5월 12일 : • 옛 새정치계 집행위원 간담회 개최
- 집행위원회 및 각종 선거관련 회의록 제출 요구했으나 “이윤석 도당위원장과 사무처장만이 자료를 가지고 있다”는 당직자들의 주장으로 일체의 회의록을 열람하지 못함.
- 선거관리위원회 파행 운영에 대해 중앙당에 공식 문제제기
• 옛 민주계측의 일방적 공천 안이 27차 최고위원회에서 의결
5월 13일 : • 옛 새정치계 집행위원 간담회 개최
- 새정치계 비례대표 후보추천 위원인 박정희 위원이 참여한 경위와 의혹 제기한 경위서 보내옴(위법성을 확인함)
- 집행위원 총 사퇴까지 포함한 일체의 사항을 박소정 공동위원장에게 위임
[ 새정치민주연합 보도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