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투데이 윤진성 기자]광주광역시청소년활동진흥센터(센터장 문수영)은 지난 27일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상황에도 꾸준히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 청소년들을 응원하고 격려하기 위한 포상식을 개최했다.
청소년포상제는 연령에 따라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만9~13세), 국제청소년성취모상제(만14~24세)로 참여 가능하며, 4~5가지 영역에서 청소년이 스스로 설정한 목표 달성시 포상으로 동장·은장·금장이 수여된다.
센터에서는 포상담당관 교육, 탐험활동 운영지원, 참가 청소년을 위한 여름방학 이벤트, 격려식 등 지원을 통한 지역 내 포상제 운영 활성화를 위해 노력했다.
그 노력의 결실로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서 주최한 포상제 활동사례 공모전에서는 서구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 이해인 청소년과 원당산청소년문화의집의 유현선 청소년이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조은별 청소년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상을 수여받게 되었다.
우수 활동사례 공모전에서 여성가족부장관상을 수상한 이해인(13세)은 “포상제 활동을 통해 뭐든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으며, 나를 변화시켜준 포상제가 고맙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로 은장을 수여받은 김지혜(17세, 동구청소년수련관)은 포상제를 통해 “청소년 포상제 참여하면서 ”평소에 경험해보지 못한 것들을 포상제를 통해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기회였으며, 나의 진로를 찾아주는 계기가 되어주었다.“ 고 말했다.
문수영 청소년활동진흥센터장은 “청소년포상제를 통해 청소년이 자신이 원하는 삶과 미래를 설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청소년포상제 참여는 e청소년(청소년활동정보서비스)에서 청소년포상제 관련 정보를 확인하고 거주 지역 사무국의 포상담당관과 상담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포상담당관은 포상제 활동의 계획과 방향 설정은 물론 활동기록 및 승인을 통한 진도관리까지 지원한다.
청소년성취포상제 참가할 수 있는 기관을 확인하고 싶다면 광주광역시청소년활동진흥센터 홈페이지(gjcenter.net)에서 확인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062-234-0755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