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소방서, 화목보일러 주택화재예방 홍보·안전교육 실시

 

전남투데이 정홍균 기자 | 곡성소방서(서장 이중희)는 올해 초부터 두 달간 관내 화목보일러 사용 가구를 대상으로 화재예방 홍보 및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화목 보일러는 나무 땔감을 이용하기 때문에 연료비를 절약할 수 있어 주택·농가 등에서 사용이 많지만 기름보일러에 비해 화재 발생비율이 높아 안전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한다.

 

이번 소방안전교육은 겨울철 화재안전대책의 일환으로 화목보일러 사용이 잦은 겨울철의 화재발생과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추진됐다. 화목보일러는 기름 등 다른 보일러보다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고, 땔감을 구하기 쉬워 농촌과 산촌 지역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지만, 나무를 원료로 사용하는 화목보일러 특성상 불티가 많이 발생하여 주변 가연물에 불이 옮겨붙기 쉬울 뿐만 아니라 산림과 인접한 지역은 화재 때 산불로 확대될 우려가 크기 때문에 안전수칙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이에 곡성소방서는 관내 화목보일러 설치 주택 가구를 대상으로 ▲안전관리지도 및 소화기 사용법 ▲화목보일러 주변 소화기 배치 ▲'불나면 살펴서 대피' 및 화재발생시 119신고방법 ▲화목보일러 사용 안전교육 및 안전 매뉴얼 배포 ▲화목보일러 주변 가연물 제거 ▲화목보일러 전용 안전시설 작동 여부 확인 ▲가스누설경보기 설치 권고 ▲목초액 제거 등 청소서비스를 통한 화재 발생요인 사전 제거 등이다곡성소방서(서장 이중희)는 “화목보일러 화재 대부분이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고 있다”며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화목보일러 가까운 곳에 꼭 소화시설을 비치하여 안전수칙을 지켜주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