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여가

축구대표팀 태국 원정 ‘골 가뭄’ 해결될까

2026북중미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26일 오후 9시 30분

 

전남투데이 박세훈 기자 | 황선홍 감독이 임시로 이끄는 축구 국가대표팀은 26일 오후 9시 30분(한국시간) 방콕 라자망갈라스타디움에서 태국과 2026북중미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C조 4차전 원정경기를 펼친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한국 22위·태국 101위)과 객관적 전력에서 모두 우세하지만 지난 21일 안방에서 태국과 1-1로 비긴 탓에 부담은 적지 않다. 


당시 대표팀은 모든 지표에서 태국을 압도했다. 볼 점유율 78대22(%), 슛 25대6(유효 8대2)으로 크게 앞섰다. 그러나 공·수의 불균형이 심했고, 태국의 역습에 고전했다. 


최근 부정적인 외부 이슈를 뒤로 하고 ‘원팀’을 외치며 한국 축구 최고수가 다시 그라운드에 뭉쳤지만 마음만큼 팀으로 하나가 되지 못했다. 주장 손흥민(토트넘)을 중심으로 6만 홈 팬 앞에서 한국 축구의 힘을 보이겠다는 열망이 어느 때보다 느껴졌고, 경기 태도로 확인했다.


가장 눈에 띈 건 공수 밸런스 붕괴다. 한국은 태국전까지 A매치 7연속경기 실점했다. 말레이시아(3실점), 요르단(4실점) 등 한국보다 객관적인 전력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은 팀에게 많은 실점을 허용했다는 것이다.


황 감독도 임시 지휘봉을 잡기 전 기자회견에서 대표팀 문제점 언급에 조심스러워하면서도 “밸런스”라고 말한 적이 있다. 


태국은 1차전에서 한국의 헛점을 제대로 파고들었다. 초반부터 강한 압박을 펼쳤다. 한국은 전반엔 손흥민(1골), 후반엔 교체로 들어온 이강인의 움직임에 의존했고 이렇다 할 부분 전술을 펼치지 못했다. 오히려 태국의 빠른 역습과 돌파에 공수 간격이 벌어지고 공간을 내주며 동점골을 내준바 있다.


현재 한국은 2승1무, 승점 7로 조 1위를 달리고 있지만 방콕 원정이 여유롭지만은 않다. 1승1무1패, 승점 4로 2위인 태국은 특히 홈에서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다.


이번 원정경기에 대한 기대감은 크다. 황 감독은 외부의 부담스러운 시선을 최소화하고 집중력을 높이는 차원에서 22일 조기 출국을 결정했다. 소집 초기의 어색하고 서먹하던 분위기가 좋아졌고, 호흡도 높아졌다. 약속된 움직임과 패턴 플레이를 훨씬 효과적으로 펼칠 수 있다는 얘기로, 이강인의 환상적 볼 배급과 손흥민의 마무리 능력이 기대된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