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후임 비서실장 인선 고심… 국정쇄신 가늠자

 

전남투데이 김용희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4·10 총선 패배 후 차기 대통령 비서실장과 국무총리 등 인적 쇄신을 앞두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총선 민의에 따른 국정쇄신 기조에 부합하면서 인사 검증에도 문제가 없는 중도·통합형 인물을 발탁하기 위한 고민으로 풀이된다. 애초 이르면 14일 비서실장 인사가 이뤄질 것으로 관측됐으나 대통령실은 시간이 좀 더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윤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에서 중동사태 대응책을 논의하기 위한 긴급 경제·안보 회의를 주재한 것 외에 공식 일정 없이 숙고를 계속했다. 낙점할 인사들의 면면이 곧 국정쇄신 의지와 직결되는 만큼 윤 대통령은 후보군에 대한 여론 동향까지 세심히 살피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에서는 형식을 놓고 브리핑실에서 참모들만 함께하는 기존 대국민담화, 이번 주 국무회의 계기 입장 발표, 기자회견 등 여러 안의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 중이다. 


다만, 인적 개편의 내용과 폭을 보고 국정쇄신의 의지를 평가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시간을 오래 끌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후보군 중에는 이미 국회 인사청문회 같은 검증을 거친 일도 있지만, 아직 검증을 거치지 않은 인사도 포함돼 인적 쇄신이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시간을 두고 후임 인선을 진행키로 함에 따라 윤 대통령의 총선 패배에 대한 입장 발표 시기나 형식, 내용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아직 대통령이 어떤 형식으로 입장을 발표할지는 결정된 게 없다”며 “인사 발표와 별개로 할지 아니면 인적 개편을 발표하면서 함께 할지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신임 대통령 비서실장으로는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원 전 장관으로 이미 낙점됐다는 언론 보도도 있었지만, 대통령실은 아직 확정된 사안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국회 부의장을 지낸 정진석 의원, 장제원 의원,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등의 이름이 본인 의사와 관계없이 오르내리고 있다.


한 총리 후임으로는 국민의힘 중진인 주호영·권영세 의원, 김 위원장 등이 후보군으로 검토되고 있다. 


최진 대통령 지도력연구원장은 “과거 대통령들은 위기에 직면하면 ‘호위무사’를 선호했고 그 결과 ‘닫힌 정치’를 했다”라며 “윤 대통령은 자신이 아닌 국민이 원하는 인사를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총선 이후 대통령의 소통방식이 좀 더 개방적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지적을 받아들여 윤 대통령이 기자회견을 열자는 미지수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