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뉴스

“존재 자체가 민폐다. 해체하라” 김세연 직격탄에 충격 자한당

“자한당은 이제 수명을 다했다. 존재 자체가 역사의 민폐다.”

3선의 김세연 자유한국당 의원(부산 금정)이 17일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며 내놓은 충격적인 결론이다. 평소 온화하고 진중하다는 평가를 받던 김 의원의 뼈아픈 진단과 강도 높은 주문에 자한당은 충격에 빠졌고, 여의도 정치권 전체가 술렁였다.

 

자한당 김세연 의원은 이날 내년 총선 불출마 선언과 함께 당 지도부 불출마‧당 해체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불출마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자한당은 이제 수명을 다 했다"며 "이 당으로는 대선 승리는커녕, 총선 승리도 이뤄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창조를 위해서는 먼저 파괴가 필요하다"며 "깨끗하게 해체해 완전한 백지 상태에서 새로 시작해야 한다"고 당 해체를 요구했다.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 지도부 인사들의 불출마를 포함한 쇄신을 동시에 촉구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황교안과 나경원 대표를 향해 "나라를 사랑하고, 나라를 살리는 마음으로 우리 다 함께 물러나자"며 "미련두지 말고 모두 깨끗하게 물러나자"고 강조했다.

 

다만, 당 해체 과정을 진행하기 위해 지도부에 대해선 즉각 사퇴가 아닌 쇄신 작업과 함께 총선 불출마를 압박한 발언으로 읽힌다.

앞서 당내 김태흠 의원을 비롯 초선모임 등에서 중진 용퇴‧험지출마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긴 했지만 김 의원처럼 당 해체 촉구 등 강도 높은 쇄신 요구가 나온 것은 처음이다. 무엇보다 쇄신 대상으로 지목된 영남권 중진 중에서 불출마를 선언을 한 것도 최초다.

 

김 의원은 당 해체를 촉구한 배경에 대해 "광화문 광장에서 자한당이 주최하는 집회는 조직 총동원령을 내려도 5만명 남짓 참석하지만 시민단체에서 주최하는 집회에는 그 10배, 20배의 시민이 참여한다"며 "민주당 정권이 아무리 폭주를 거듭해도 자한당은 정당 지지율에서 단 한번도 민주당을 넘어서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한당의) 비호감 정도가 변함없이 역대급 1위"라며 "감수성도, 공감능력도, 소통능력도 없다. 사람들이 우리를 조롱하는 걸 모르거나 의아하게 생각한다"고 당의 현 상황을 진단했다.

 

당내 인적쇄신 관련 요구가 터져 나오지만 '자기 희생'이 결여된 점도 지적했다.

 

김 의원은 "'물러나라'고 서로 손가락질은 하는데 막상 그 손가락이 자기를 향하지는 않는다"며 "발언하는 거의 모든 사람이 자기는 예외이고 남 보고만 용퇴하라, 험지에 나가라고 한다"고 꼬집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