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투데이 김종율 기자 | 화물연대가 지난 6월에 이어 다시 총파업을 예고하면서 광주·전남 산업계에 또 다시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광주·전남 화물연대에 따르면 안전운임제 일몰 폐지와 제도 적용 차종·품목 확대 등을 위해 24일부터 무기한 전면 총파업에 들어간다. 참여 규모는 광주 1천500여 명, 전남 2천800여 명 등 총 4천여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이 요구하는 안전운임제는 화물차주가 지급받는 최소한의 운임을 공표해 적정 임금을 보장한다는 취지로 도입된 제도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유효기간을 오는 12월31일까지로 명시한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부칙(일몰) 조항을 삭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그동안 컨테이너와 시멘트 운송 차량으로 제한된 안전운임제 적용 차종·품목을 철강재, 자동차, 위험물, 사료·곡물, 택배 지·간선 등 5개 품목으로 확대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화물연대가 “이번 파업은 유래 없이 강력한 총파업으로 일시에 모든 산업을 멈추겠다”고 강조하고 나선 가운데 화물연대 무기한 파업이 예고되면서 광주·전남 산업계도 긴장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광주에 위치한 삼성전자와 금호타이어를 비롯한 기아자동차, 위니아, SPC 등 대규모 사업장은 당장 생산라인 가동·이송 등에 대한 단기적 대응 여력이 있지만,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원재료 입고나 제품 출하에 차질을 빚을 수 있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여수광양항만공사와 포스코 광양제철소도 광양경찰서, 여수지방해양수산청과 함께 24시간 비상대응반을 운영하는 등 본격 대응 태세에 돌입했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빠른 시일 내 비상 대책 회의를 개최하고, 파업에 대비해 5개 자치구·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기업 물류 피해 예상 현황 파악과 차량 지원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정부는 화물연대 총파업을 막기 위해 막판까지 협상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주무부처인 국토부는 “이미 국회에서 입법 논의가 진행 중인 만큼 국회 결정을 기다려야 한다”면서도 “또 다시 5개월 전 같은 물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화에 힘쓰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