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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3 대구시장 선거는 밀양 신공항 유치 실패와 일방적인 통합공항 이전에 대한 심판의 장이다.

 


[전남투데이 윤진성 기자]대구시민들의 염원을 모아 추진한 영남권 신공항 밀양 유치 실패 이후 대구시가 추진하는 일련의 공항 관련 정책이 갈수록 시민들의 분노를 더하고 있다. 지난해 대구공항 이용객이 사상 최대인 350만 명을 넘어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대구시는 공항 시설 확장에 적극성을 보이지 않고 있다. 또한 계속되고 있는 공항 인근 동·북구 주민들의 민원 역시 통합공항 이전에 묻혀 개선책 마련이 등한시되는 상황이다.

 더욱이 대구시는 정보 부재와 안이한 태도로 일관하다가 밀양 신공항 유치에 실패해 놓고도 반성하는 자세는커녕 정치적인 책임 회피에만 급급한 모습을 보였다. 특히 유치 실패 직후 김해공항 확장안의 타당성 검증을 통해 문제가 있으면 영남권 신공항을 재추진해야 한다고 결의를 보였다가, 며칠 만에 다시 대구공항은 존치하고 군 공항은 정부가 이전비용을 부담하도록 전력을 쏟겠다고 하더니, 중앙정부의 ‘통합이전’ 한 마디에 모든 것을 내팽개치고 ‘통합이전이 대구의 미래’라며 환영하는 무책임한 행보로 시민들의 비난을 샀다.

 이후로도 대구시는 시민들의 의견 수렴 절차는 철저히 외면한 채 일방적으로 대구공항을 군사공항 이전에 덤으로 끼워 팔려는 식의 통합이전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심지어 김해공항 확장안 타당성 검증 용역 결과조차 통합공항 이전의 당위성을 주장하는 근거로 이용하는 견강부회 행태를 보이고 있다.

 대구시는 1월말에 통합공항 이전지 선정을 위한 전문가위원회를 구성한다고 밝혔지만 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공항 이전은 사실상 다음 시장의 과제가 됐다. 권영진 시장이 1년 반이 되도록 대구공항 이전에 반대하는 시민 여론을 무시해놓고 재선 공약으로 다시 통합공항 이전을 외치는 것은 결국 밀양 신공항 유치 실패에 대한 비난을 피해갈 정치적 방패막이로 통합 이전을 활용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대구시민들은 이번 6.13 대구시장 선거에서 밀양 신공항 유치 실패와 시민 의견 수렴 없는 일방적 통합공항 이전 추진에 대해 심판해야 한다. 또한 대구공항 문제를 지자체 간 합의에만 맡겨둔 채 대구·경북 현실에 맞는 합리적인 공항정책 수립과 추진에 팔짱을 끼고 있는 중앙정부의 홀대 역시 심판해야 한다. 이번 지방선거는 결코 통합공항 이전에 대한 공론화의 장이 아니라 일방적이고 무책임한 대구시와 중앙정부 공항 정책에 대한 심판의 장인 것이다.

   대구공항의 미래는 곧 대구의 미래다. 대구 경제의 성장과 글로벌 시장 진출은 대구가 어떤 공항을 갖느냐에 달려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세계 어느 지역, 어느 지도자도 가지고 있는 공항을 없애는 어리석은 선택을 한 적이 없다. 공항을 없앤다는 것은 곧 도시의 미래를 어둡게 만든다는 사실이 너무나 명확하기 때문이다.

 본인은 꼭 1년 전인 지난해 1월 ‘대구시민 여론 수렴 없는 일방적인 대구공항 이전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뒤로 대구의 미래와 시민 편의를 위해 대구공항 존치와 군 공항 단독 이전, 대구시민 주민투표 실시에 대한 소신을 지속적으로 펼쳐왔다. 대구공항의 미래는 시민 공론화 과정을 거쳐 주민투표에 의해 결정돼야 한다는 입장은 지금도 변함이 없다.

 대구시장에 당선되면 당장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대구공항 이용객 규모에 맞춰 공항 시설을 확장하는 한편 동·북구 주민들의 소음 피해 보상을 지원하는 등 민원을 만족할 만한 수준까지 해결할 것이다. 이와 함께 영남권 신공항 유치에 맞춰 2016년까지 대구시가 추진해오던 군 공항 이전 작업을 계속해 임기 중 조속한 시일 내에 군 공항 단독 이전지를 확정할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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