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 2018년도 고충민원 처리실태 점검에 나서
군민 행복 만족도 향상 위해 최선 노력 -
곡성군(군수 유근기)은 고충민원 처리 역량을 증진시키고 민원인 만족도 제고를 위하여 2018년도 고충민원 처리실태를 분기별로 점검하겠다고 지난 30일 밝혔다.
군은 매년 고충민원 행정 운영 및 활동, 처리성과 2개 분야에 대한 분기별 점검을 실시하여 고충민원에 대한 적극적인 자기 시정 노력과 민원처리서비스 향상을 통하여 다양하고 복잡해지는 민원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금년에는 작년과 달리 평가 지표를 현실성 있게 조정한 점이 눈에 띈다. 먼저, 고충민원 해소와 서비스 질 제고에 중점을 뒀으며 고충민원 처리 수준 향상을 위하여 사전컨설팅 전담반을 구성ㆍ운영한다. 또한 집단 갈등민원 발생 시 기관 간 협업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우리군은 고충민원 처리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환경을 조성하는 등 지속적인 관심과 예방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군민과 대면하는 소통창구를 운영하여 기관장의 관심도와 지원도를 높여왔다”며 “앞으로도 민원인의 특성과 내부여건을 고려한 차별화된 고충민원 관리 체계를 마련하여 다양화ㆍ집단화되는 군민의 고충을 다각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