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투데이 윤진성 기자]고흥교육지원청(교육장 김정희)는 11월 05일(금) 고흥교육청 대회의실에서 관내 유치원 교원 26명을 대상으로 2021. 유치원 놀이중심 교육과정 워크숍을 운영했다. 오는 19(금)일에는 관내 유치원을 5권역으로 나누어 권역별 협의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놀이를 통한 유아의 심신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누리과정에 대한 유치원 교원의 역량강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먼저 진행된 강의는 고흥푸른꿈유치원 김효숙 원감을 모시고 연간학사 일정, 출석부 기재 요령, 효율적인 예산 운영과 유치원 규칙 등 학사 운영 전반에 관한 내용을 두루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2분임으로 나누어 각 유치원 내 교실에서 하고 있는 몸놀이, 자연놀이 등 놀이활동의 구체적 사례를 공유하며 서로의 교육적 고민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도덕초 병설유) 선생님은 “고흥의 병설유치원 대부분은 단일학급으로 교사 1명이 모든 교육과정의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느끼는 고민을 함께 나누고 다른 선생님의 좋은 사례를 통해 교육적 자극을 받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고흥교육지원청 관계자는 “놀이는 유아가 세상을 경험하고 배워가는 삶의 방식이다. 따라서 유아의 발달단계에서 놀이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관내 모든 유치원이 내실있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유치원 간 사례 공유를 하는 한편, 유치원 교원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