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형 SUV’ 캐스퍼 돌풍…레이 제치고 부동의 1위

1년만에 누적 판매량 5만대 눈앞에

 

 

전남투데이 장은영 기자 |  현대자동차의 첫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인 캐스퍼가 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 5만대 돌파를 앞두고 있다.

 

3일 현대차 등에 따르면 캐스퍼는 출시 1주년을 맞은 지난달 28일까지 총 4만5086대(잠정)가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 캐스퍼가 출시 직후부터 매달 3000∼4000대씩 판매된 것을 고려하면 연내 5만대를 무난히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첫 결실이기도 한 캐스퍼의 선전은 국내 경차 시장이 침체한 상황에서 이뤄지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2014년 18만6702대에 달했던 국내 경형 승용차 시장 규모는 지난해 9만5603대를 기록하며 7년 새 49% 줄었다. 그러나 캐스퍼가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으면서 올해 1∼8월 국내 경차 판매대수는 총 8만7657대로 전년 동기 대비 44% 늘었다.

 

캐스퍼는 3만980대 판매되며 기아 레이, 기아 모닝, 쉐보레 스파크 등을 제치고 경차 시장 1위에 오르는 등 경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사전계약 첫날인 지난해 9월 14일에는 1만8940대가 팔려 국내 내연기관차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캐스퍼는 국내 자동차 브랜드 최초로 고객직접(D2C)판매 방식의 온라인 구매 시스템을 도입했다. 고객이 전용 웹사이트 ‘캐스퍼 온라인’에서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차량 정보를 탐색해 구매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하게 한 서비스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

 

아울러 캐스퍼에는 풀 폴딩 시트, 2열 리클라이닝 시트, 1.0터보 엔진 등 그동안 경차에서 볼 수 없는 사양들도 탑재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캐스퍼는 경형 SUV라는 신개념을 도입하는 등 경차 시장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며 “지난해 9월부터 1년간 집계된 SUV 판매순위에서도 쏘렌토, 스포티지, 팰리세이드에 이어 4위에 올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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