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투데이 김윤걸 기자 | 나주경찰서 산포파출소(서장 권석진)는 기초질서 확립 관련 마을 회관 등을 방문, 홍보전단지 배부 등 홍보활동에 나섰다.
이번 대면 홍보활동은 기초질서 준수의 필요성과 경찰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3대 분야(교통, 생활, 서민경제) 기초질서 내용을 주민들에게 설명,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쓰레기 수거장 등 환경개선에 관한 주민 의견을 청취, 자치단체와 협조, 시설개선을 추진하기 위한 일환으로 실시했다.
이외에도 무더운 낮 시간대 외출 자제 등 혹서기와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수칙에 대한 홍보와 마을 어르신들의 도로 횡단 관련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도로를 건널 때는 횡단보도를 이용하고 좌우를 살펴 차량이 완전히 정지한 후 횡단을 하고 야간에 외출할 때는 밝은 색 옷을 입는 등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수칙에 대한 교육도 병행했다.
산포파출소 이남미 소장은 "기초질서는 사회 구성원이 마땅히 지켜야 할 최소한의 약속으로 쓰레기 투기 금지라는 기초질서를 준수하지 않으면 환경오염 문제는 물론 처리비용이라는 새로운 공적 부담 등이 발생하기 때문에 기초질서 확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안전사고나 교통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경찰관들이 알려준 안전수칙을 잘 준수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