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연료비 충격으로 상반기 14.3조원 영업손실

전기판매수익은 2.5조원 증가한 반면, 연료비·전력구입비는 16.5조원 증가
한전의 역량을 총결집하여 고강도 자구노력과 경영효율화에 매진
원가주의에 입각한 전기요금 정상화 및 관련 제도개선을 정부와 긴밀히 협의

 

전남투데이 전호남 기자 | 한국전력이 연료비 충격으로 올해 상반기에만 14.3조원에 달하는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한국전력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결산 결과 매출액은 31조 9,921억원, 영업비용은 46조 2,954억원으로 총 영업손실 14조 3,033억원을 기록하였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손실금액이 14조 1,160억원 증가한 것으로, 매출액은 전력판매량 증가와 요금조정에도 불구하고 3조 3,073억원 증가에 그친 반면, 영업비용은 연료가격 급등 등으로 17조 4,233억원 증가했기 때문이다.

 

전년동기 대비 주요 증감요인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전기판매수익은 제조업 평균가동률 증가(73.9→77.1%) 등으로 판매량이 4.0% 증가했고, 요금조정으로 판매단가가 상승하여 2조 5,015억원 증가했다. 자회사 연료비는 6조 8,239억원, 민간발전사 전력구입비는 9조 6,875억원 증가했다. 이는 전력수요 증가로 발전량이 증가하고, LNG, 석탄 등 연료가격 급등과 이에 따른 전력시장가격(SMP)이 2배 이상 상승한 결과다.

 

이 외에도 발전 및 송배전설비 취득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 등으로 영업비용 지출도 9,119억원에 달했다.

 

한전은 글로벌 연료가격 급등으로 인한 사상 최대 영업손실에 따른 재무구조의 급격한 악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력그룹사 사장단으로 구성된 ‘비상대책 위원회’를 중심으로 6조원 규모의 자구책을 마련해 추진 중이다.

 

한전 관계자는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에 따라 회사 전반의경영효율화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과 연계하여 원가주의 원칙에 입각한 전기요금 정상화 및 관련 제도 개선을 위해 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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