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투데이 김종율 기자 | 광주 도심 도시철도 지하철 공사 현장에서 불이 나 1시간 10분 만에 꺼졌다. 2일 아침 8시 40분쯤 광주 남구 봉선동 인근 도시철도 2호선 공사 현장에서 불이 났다는 신고가 소방에 여러 건 접수됐다. 소방 당국은 담당 소방서 전체 인력이 출동하는 대응 1단계를 발령했으며 화재 발생 시간 1시간 10분 만에 불을 모두 껐다. 이 불로 공사 현장 내부가 불에 탔고, 주변으로 까만 연기가 다량 분출되면서 출근 시간대 교통 체증이 빚어졌다. 당시 현장에는 작업자들도 있었는데, 모두 대피해 인명 피해는 없었다. 경찰과 소방 당국은 방수시트 작업 중 불이 난 걸로 보고 현장 인력들을 상대로 정확한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전남투데이 안철우 기자 | 광주교도소(소장 김도형) 교정협의회(회장 곽상민)는 지난 4월 30일(화) 광주과학기술진흥원 대연회장에서 교정위원 및 참여인사 70여명과 광주교도소 김도형 소장을 비롯한 교정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도 교정협의회 정기총회’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정기총회 1부에서는 2023년도 교화사업 실적을 보고하고 2024년도 예산안을 의결하며 올해 교화사업의 방향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2부 행사에서 김도형 광주교도소장은 문동필 신규위원 등 7명에게 법무부장관 위촉장을 전수하고, 수형자 교정교화에 헌신 적으로 노력한 정운규 위원 등 유공위원 6명에게 소장표창장을 수여했다. 곽상민 회장은 “지난 1년간 수용자 교정교화를 위해 봉사해주신 위원들을 비롯하여 법질서 확립과 안전한 사회 구현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는 교도소 직원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말했다. 김도형 광주교도소장은 “항상 따뜻한 온정을 베푸시며 봉사해주시는 위원님들에게 마음 깊이 감사드린다.”며 ”위원님들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저와 광주교도소 직원들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전남투데이 김완규 기자 | 전라남도와 산업통상자원부는 2일 동부지역본부에서 유관기관과 지역 투자기업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경제정책 전남 소통마당을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선 산업부의 지역발전 정책을 지방정부와 공유하고, 전남도의 지역 산업 육성 관련 현안사항 등을 논의했다. 오승철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반실장은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에서 발표한 ‘제1차 지방시대 종합계획’의 주요 골자인 기회발전특구 제도와 산업단지 킬러규제 혁신 방안 등을 설명했다. 전남도는 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 변경 제도 개선, 인구감소 지역 국가산단(영암)의 공모사업 국비 지원 비율(70%→80%) 확대, 솔라시도 데이터센터 전력망 조기 구축 등의 현안을 설명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산업부의 적극적인 노력을 요청했다. 특히 건의 사항 관련 지역 투자기업 및 유관기관 관계자가 참석해 현장에서 느끼는 애로사항을 설명하며 공감을 이끌었다. 위광환 전남도 일자리투자유치국장은 “성공적 지방시대를 위해 기업 투자가 양질의 일자리와 인구 증가로 이어져야 하는 만큼 기업 투자에 걸림돌이 되는 애로 해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
전남투데이 김완규 기자 | 전라남도는 의병 선열의 충혼을 기리고, 교육과 문화 복합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한 ‘남도의병 역사박물관’ 착공식을 2일 나주 공산면 남도의병 역사박물관 건립 부지에서 개최했다. 착공식에는 김영록 전남도지사, 서동욱 전남도의회 의장, 김대중 도교육감, 윤병태 나주시장, 의병 관련 단체장, 의병장 후손, 지역 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남도 의병 역사박물관은 민선 7기 김영록 도지사 취임 이후 2019년 2월,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3·1운동 정신을 기리며 임진왜란 전후 의병 활동뿐 아니라 한말 의병 투쟁도 함께 조명하자’는 의미로 추진됐다. 총사업비 422억 원의 예산을 들여 2만 2천369㎡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1층 규모, 연면적 6천994㎡로 전시실, 수장고, 연구실, 체험시설이 들어서며, 2025년 말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전시관에 전시할 의병 유물은 지금까지 2천943점을 수집했고, 앞으로도 지속해서 의병 유물을 확보할 계획이다. 전남도는 박물관 건립을 통해 국가의 위기마다 수많은 우국지사를 배출해 온 ‘의향(
전남투데이 정홍균 기자 | 광주광역시소방안전본부와 사회복지법인 한울복지재단은 2일 소방안전본부 회의실에서 ‘불용소방차 파라과이 무상양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개발도상국에 불용 소방차를 무상으로 지원해 국제사회에 대한민국 소방의 위상을 높이고 개발도상국의 소방안전 환경 개선과 국제 교류·협력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광주소방안전본부는 올해 내용연수가 지난 불용 소방차 12대를 사회복지법인 한울복지재단을 통해 개발도상국(파라과이)에 무상 제공한다. 광주소방안전본부는 2018년부터 2023년까지 파라과이에 소방펌프차, 물탱크차, 구급차 등 불용 소방차 총 37대를 지원했다. 김문용 광주소방안전본부장은 “오는 7월 파라과이 소방대원 초청 연수교육 등 활발한 교류를 통해 양국 소방조직이 함께 발전하도록 협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전남투데이 정홍균 기자 | 광주광역시는 2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24년 신입 외국인 유학생 350여 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어서와, 광주는 처음이지’를 주제로 광주 유학을 환영하고 유학 초기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안전한 유학생활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광주경찰청, 광주관광공사, 광주국제교류센터 등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해 외국인 유학생에게 생소한 광주의 생활 정보와 범죄피해 예방법, 알기쉬운 출입국 관리법 등을 한국어,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등 4개 국어로 제작된 책자를 통해 소개했다. 이날 교육에는 조선대, 호남대, 광주대, 광주여대 등 10여 개 지역대학에 재학중인 350여 명의 외국인 유학생이 참여했다. 이상갑 문화경제부시장은 “광주는 ‘의향·예향·미향의 도시’라는 매력을 갖춘 도시이다”며 “광주에서 만들어갈 여러분의 꿈을 돕고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지역에는 15개 대학에 5800여 명의 외국인 유학생(2023년 12월 기준)이 재학하고 있다. 광주시는 올해 3월 18개국 22명의 외국인 유학생 서포터즈를 운영, 광주 홍보활동을 펼
전남투데이 정홍균 기자 | “학교 가는 길에 차들이 많아 너무 무섭고 위험해요. 우리학교 학생들이 등하굣길을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힘써주세요.” 광주광역시시민권익위원회는 어린이날을 앞둔 2일 서구 금호초등학교에서 ‘찾아가는 시민권익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금호초등학교 6학년 장승민 군은 광주시민권익위원들에게 등하굣길 교통안전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건의했다. 김 군은 어른들의 시선에 긴장하면서도 차분하게 학교 주변 교통안전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관련 정책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조연수 군은 “3학년 때 횡단보도를 건너다 트럭이 빠른 속도로 지나가는 바람에 당황해 넘어지면서 다리가 차량바퀴에 깔린 적이 있다”며 “학생들이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해줬으면 한다”고 호소하며 인근에 횡단보도 설치를 요청했다. 이날 회의는 학교현장을 찾아가 학생들의 제안사항을 듣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금호초등학교 학생들이 등하교 때 이용하는 횡단보도에 신호등이 없고 차량이 많이 다녀 위험하니 횡단보도와 인도를 추가로 설치해달라고 제안하면서 이뤄졌다. 학생들의 제안은 ‘시민소통플랫폼 광주온(O
전남투데이 정홍균 기자 | 광주광역시가 새롭게 변화될 ‘광주 도시공원’의 모습을 미리 볼 수 있는 전시공간을 마련, 시민들에게 공개했다. 이번 전시는 ‘꿀잼 공원도시 광주’를 주제로 시청 1층 시민홀에서 2일부터 17일까지 만나볼 수 있다. 월산·신촌·방림·양산공원 등 재정공원 15곳과 중앙공원1·2지구, 마륵·중외·일곡공원 등 민간공원 10곳의 면적·규모·현황 등 기본 정보, 공원조감도 등을 전시해 광주 곳곳에 새롭게 태어날 24개 공원의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다. 광주시는 24개 명품공원의 모습을 미리 공개함으로써 시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공원 지정이 자동 해제되는 ‘일몰제’ 시행에 따른 무분별한 난개발을 막고 시민의 쉼과 힐링의 장소를 지키기 위해 지난 2017년부터 자체 예산 4867억원, 민간자본 2조895억원 등 총 2조5762억원을 투입해 도시공원 조성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전시 개막에 앞서 광주시와 민간공원 사업자 대표는 한 자리에 모여 ‘쉼과 힐링이 있는 행복한 도시공원을 약속드리겠다’는 결의를 다졌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전남투데이 정홍균 기자 | 광주시는 2일 종합터미널 유스퀘어 앞에서 ‘교통사고, 자살, 산업재해 3대 사망사고 제로’를 주제로 안전문화 실천 캠페인을 벌였다. 이날 캠페인에는 교통사고, 산업재해 분야 시민실천단이 참여해 전동킥보드 안전수칙 준수, 우회전 일시정지, 사업장 작업 전 안전점검 회의(TBM) 등 일상생활 속 안전수칙 실천을 홍보했다. 특히, 최근 사고가 급증하는 전동킥보드 운행과 관련, ▲안전모 착용 ▲25㎞ 안전속도 준수 ▲자전거도로 통행 ▲1인 탑승 ▲음주운전·무단방치 금지 등 안전수칙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안전운행을 독려했다. 또 ‘우회전 일시정지’ 시행 1년이 지났지만 많은 시민들이 여전히 혼란스러워 하고 있어 관련 교통법규 홍보물을 배부, 우회전 일시정지에 대해 정확히 알고 실천하도록 집중 홍보했다. 5월에는 사업장의 현장 작업이 증가하고 봄철 행사도 많아 산업재해 위험이 높다. 이에 따라 작업 전 안전점검회의(TBM)의 중요성과 야외작업 안전수칙 등을 알렸다. 광주시는 지난해부터 교통사고, 자살, 산업재해 3대 사망사고 감축을 위한 민관역량 결집을 위해 3대 사망사
전남투데이 정홍균 기자 | 광주광역시는 2일 시청 세미나실에서 국무조정실 규제혁신추진단과 간담회를 열어 각종 영향평가와 관련한 규제 개선 과제를 건의했다. 국무조정실 규제혁신추진단은 기업 활동이나 경제 활동에 대한 불합리한 규제의 발굴·검토·개선을 지원하기 위해 국무총리를 단장으로 2022년 8월 출범했다. 경제・사회 2개 분과 전문위원과 지원국 등 140여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환경영향평가, 빛공해영향평가, 상권영향평가, 도로굴착심의 및 관련 주요 추진내용, 애로사항 등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각종 영향평가의 실효성과 개선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광주시는 기업 투자유치와 관련한 규제 개선을 적극 건의했으며, 지방소멸을 막기 위한 다양한 정책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했다. 배일권 기획조정실장은 “실무부서들의 사업 추진 과정에서 환경의 변화와 현실 규제가 충돌하는 경우가 많다”며 “광주시는 중앙부처와 함께 불합리한 규제를 적극 발굴해 지역기업과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규제 개선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전남투데이 정홍균 기자 | 광주광역시가 5·18민주화운동 통합조례를 공포했다. 기존 11개로 흩어져있던 조례를 1개로 통합하고 5·18정신 헌법전문수록 시장 책무, 진상규명, 왜곡대응, 시민협력 등 미비했던 내용을 새롭게 정비했다. 광주시는 또 5·18기념일에 버스·지하철 등 오월광주를 기억하기 위해 광주를 찾는 모든 사람들에게 감사와 환대의 마음을 전하고 나누기 위해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2일 오전 대회의실에서 공직자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나-들의 오월이야기’를 주제로 정례조회를 개최했다. 강 시장은 공직자들과 5·18통합조례를 만든 배경·의미 등을 공유하고 “각자가 생각하는 오월의 가치를 되새겨 달라”고 당부했다. 강 시장은 “통합조례 제정을 위해 애써준 정다은 의원과 광주시의회, 이재의 씨를 비롯한 전문가, 민주인권평화국 직원 여러분 모두에게 감사를 전한다”며 “이번 통합조례는 나-들의 5·18로 가는 첫걸음이다. 작은 시작이지만 우리 모두에게 다시 한 번 오월을 생각하게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
전남투데이 김완규 기자 | 전라남도는 2일 정부의 ‘전라선 고속화 예타 대상사업 진행 보류’ 결정에 대해 “용산~여수 간 단 10분 단축될 당초 사업의 보류를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30분 이상 단축되는 사업으로 추진해달라”고 강력 촉구했다. 전남도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전라선 고속화 예타 대상사업 진행 보류에 대한 입장문’을 내고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30분 이상 단축되는 ‘전라선 고속철도 사업’ 반영을 통한 2시간대 생활권 구축이 관철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남도는 “현재 전라선은 용산에서 여수까지 2시간 55분 걸리는 ‘무늬만 고속철도’”라며 “낙후된 전라선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는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라 사업비 3조 원 규모의 고속화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올해 2월 국토부가 기획재정부로 제출한 예타 대상사업 계획에는 사업비가 1조 원 대로 축소돼, 그대로 추진된다면 용산에서 여수까지 단 10분밖에 단축하지 못하게 될 상황이었다. 그동안 대통령 민생토론회, 국토교통부 장관 면담 등을 통해 용산~여수 간 30분 이상 단축되는 고속철도 노선 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