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교육청, 중3학생들 진로탐색 위해 호주 찾다

‘자기주도 진로탐색 국제교류 프로그램’ 수업·체험·멘토링 연계

 

전남투데이 정홍균 기자 | 광주시교육청이 지난 6일부터 14일까지 호주 시드니에서 중학교 3학년 학생 18명과 함께 ‘2025 찾아가는 자기주도 진로탐색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새로운 도전과 경험, 진로의식을 키우며, 한국어와 우리문화를 세계에 전파할 수 있는 활동으로 이뤄졌다.

 

학생들은 한국에서의 사전 교육 단계부터 준비해 온 ‘진로탐색 챌린지 활동’에 참여해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1차 챌린지에서 학생들은 시드니 도심에서 모둠별로 기획한 한국문화 홍보 영상을 제작해 호주 시민들과 소통했으며, 린필드 한글사랑도서관에 한국도서를 기부해 민간외교 역할도 수행했다.

 

이어 2차 챌린지에서 호주 청소년과 인터뷰를 통해 서로의 진로 인식을 비교 분석해, 모둠별로 토의하고 개인 보고서를 작성했다. 시교육청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비판적 사고력과 비교·분석 역량을 키우며, 수업 방식과 학습 문화 차이, 진로탐색 유연성 등을 직접 체험해 진로 설계의 인식을 넓히길 기대한다.

 

학생들은 이외에도 호주 직업교육 기관(TAFE 등)을 방문해 직업 체험과 진로 멘토링에 참여했다.

 

이와 더불어 학생들은 뉴사우스웨일즈 주 공립학교를 10일부터 12일까지 방문해 수업교류에 참여했다.

 

학생들이 새로운 도전과 경험으로 진로의식을 키우고, 한국어와 문화를 세계에 전파하는 NSW주 공립학교와의 수업교류에서는 한국 전래동화를 소개하고, 현지 버디와 공동 발표 활동을 통해 문화 이해와 언어 소통 능력을 함께 길렀다.

 

이어진 자개 공예 체험에서는 한국의 전통미와 수공예 예술의 가치를 직접 소개하며, 단순한 수업교류를 넘어 문화 기반 진로탐색 활동으로 확장됐다.

 

마지막 교류 마지막 날에는 광주 학생들은 준비한 5·18 민주화운동 관련 공연과, 가야금·리코더 협주에 맞춘 ‘아름다운 나라’ 합창을 통해 한국의 역사와 정서를 예술로 표현했다.

 

이정선 교육감은 “중학교 3학년은 자신에 대해 본격적으로 고민하고 진로를 설계하는 중요한 시기”라며 “이번 국제교류가 학생들이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진로의 길을 주도적으로 모색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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